아동의 성장과 발달 - 언어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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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임신. 출산 공부

아동의 성장과 발달 - 언어발달

by 호아Hoa 2019. 10. 23.

아동의 성장과 발달

◎ 성격 발달과 인지 발달

7. 언어 발달

인간이 만물의 영장이라고 일컫는 것은 다른 동물과는 달리 언어를 사용하고, 또한 생각함으로써 차원 높은 행동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동기의 언어 발달은 바로 인간 이해의 기초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언어의 특성과 구조

언어의 중요한 기능은 의사소통입니다. 의사소통의 도구로서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와 동물이 사용하는 신호와 구분이 되는 것은 인간의 언어는 생산성과 규칙성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구조 의존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동은 언어 기술을 발달시키기 위한 기전과 능력을 갖고 태어나지만 자동적으로 말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언어 기술을 획득하기 위해 환경이 어느 정도 준비되어야 합니다. 말은 호흡, 청각, 뇌기능을 포함하여 완전한 생리적 구조와 기능을 요구합니다. 여기에 지능이 첨가되고 의사소통 욕구와 자극이 필요합니다. 언어발달은 아동에 따라 다르고 신경학적인 발달과 지능발달이 관계됩니다.

2) 단계별 언어 발달의 특성

언어의 본질적 기능은 의사소통이며, 의사소통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복잡한 과정이며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아동이 언어를 사용하는 수준은 점진적으로 발달해 나가므로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영아기에서 2세까지의 언어발달은 일반적으로 언어 이전 또는 전 언어의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즉 언어가 충분히 발달되기 전에 의사 전달이나 언어의 연습 형식으로서 나타내는 행동을 의미하는데 울음과 옹알이, 몸짓 등이 있습니다.

생후 3주 이후부터 영아는 자신의 생리적, 정서적 욕구나 상태를 알려주는 수단으로 울음을 사용합니다. 옹알이는 생후 2개월경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며, 3~4개월이 되면 혼자 소리로 옹알거리며 여러 가지 음성이 표출되는데, 주로 모음입니다. 그리고 5~6개월부터는 영아 스스로 자신의 귀로 들으면서 옹알이를 하며, 8개월에 절정에 이르게 됩니다. 정상아의 옹알이는 대개 날이 갈수록 음절이 늘어나고 소리가 다양해지며 이 과정을 통해서 말하기 위한 준비작업을 굳혀 갑니다. 부모가 영아의 옹알이에 반응하고, 소리 내어 말을 건네주는 것은 영아의 언어발달에 중요한 자극적인 요소가 됩니다. 영아기는 전 언어기이므로 표정, 음성, 몸짓에 의해 의사소통을 합니다. 예를 들면 등 뒤로 다가가 손을 벌리면 업어 달라는 의사표시인 것이며, 이러한 몸짓을 영아의 부모나 양육자는 대체적으로 알아듣습니다. 주의할 것은 몸짓을 지나치게 수용할 경우, 언어발달 지연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2~6세까지는 일생 중 언어발달이 가장 활발한 시기입니다. 언어에 대한 수용 표현 능력 모두 급속히 발전합니다. 3~4세 사이에는 3~4단어로 된 문장, 전보식 문장을 사용하는 편이지만, 어휘력이 급속히 늘어납니다. 4~5세 정도면 평균 4~5 단어로 된 문장을 구사할 줄 알고, 전치사와 복수형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5세경까지 음운 체계의 습관을 거의 완료하고 6세 경이면 언어로 기본적인 글을 구성하는 능력을 획득하게 됩니다. 반대말과 접속사를 사용하며, 과거 시제를 사용할 줄 알게 됩니다. 질문이 늘어남과 동시에 간단한 명령을 하는 등의 사회적 언어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또한 어휘도 2,000~2,500 단어로 늘어납니다.

학령기 아동은 단어를 하나의 상징으로 볼 수 있는 인지 능력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자기중심적 언어에서 사회중심적 언어의 사용이 증가하며, 언어를 활용한 놀이도 증가합니다. 또한 부호나 암호로 된 말이나 기록에 매력을 느끼며 자주 사용합니다. 이러한 부호나 암호, 비밀스러운 말은 소속집단 내의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한편 집단 외의 사람을 배척하는 등의 주로 의식적인 기능을 갖습니다. 청소년들은 성인과 유사한 인지적 발달을 하므로 언어의 사용 형태는 아동기 이전과는 사뭇 다른 특성을 보입니다. 또한 자기 정체감의 확인, 또래문화의 동조 등으로 새로운 언어를 창출하고 즐기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연령

발달

0~2개월

목울림 소리

2~6개월

옹알이

12~18개월

의미 있는 단어를 최초로 사용. 대부분의 소리를 모방. 두 개의 단어로 된 문장을 말함.

2년

3~4개의 단어로 된 문장을 말함.

3년

한 번에 두세 가지 내용이 담긴 지시사항을 수행할 수 있음.

4년

4가지 이상의 단어로 된 문장을 말함. 밖에서 있었던 일을 기억했다가 집에 와서 전달할 수 있음.

5년

5개 이상의 단어로 된 문장을 말함. 대부분의 대화가 가능함. 기본 문법을 완성함.

6~11세 이상

대명사, 명사, 전치사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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