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성장과 발달 - 성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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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임신. 출산 공부

아동의 성장과 발달 - 성 발달

by 호아Hoa 2019. 10. 21.

아동의 성장과 발달

◎ 성격 발달과 인지 발달

5. 성 발달

아동의 성별은 출생부터 결정되어 일생을 통해 지속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성역할은 어떤 한 사회에서 여성 또는 남성으로서의 역할의 일부인 일련의 행동, 태도, 권리, 의무, 책임입니다. 사회에는 여성, 남성에게 적합한 특성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성 유형화와 성역할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이르는 삶의 방향을 설정하게 하는 동기, 정서, 가치들을 포함합니다.

1) 성개념의 발달

아동은 자신이 여아 혹은 남아라는 것을 다음의 3단계를 통해서 알게 됩니다. 첫째, 성 정체성으로 아동이 자신의 성을 정확히 구분하고, 타인을 남성 혹은 여성으로서 정확하게 구분하는 능력입니다. 유아는 남성을 여성과 구별할 수 있는 외적 특징 중 일부를 약 15~18개월에 알아냅니다. 둘째는 성의 안정성입니다. 이 단계는 사람이 평생을 같은 성으로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약 4세경에 대부분의 유아들은 성의 안정성을 이해합니다. 셋째는 성불변성입니다. 아동이 다른 성의 옷을 입거나 머리 길이의 변화를 주어도 역시 같은 성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남아가 머리를 기르고, 치마를 입어도 여자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생후 5~6년이 되면 완전히 발달한 성 개념을 갖게 됩니다.

2) 성역할 고정관념의 발달

아동이 자신의 성을 알고 일생 동안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아동이 3세가 될 때까지, 그들은 자기가 여아인지, 남아인지를 알고, 성에 적합한 행동에 대한 지식을 가지게 됩니다. 그들은 해부학적인 차이를 배우기 전에도 성을 구별할 수 있고, 2세 아동은 다른 사람을 외모로 성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학령전기 아동은 남성과 여성에 대한 인상들을 규정하는데, 이것은 놀이에서 뚜렷하게 반영이 됩니다. 이 연령의 대부분의 아동은 반복적으로 성에 적절한 놀이 활동에 참여합니다. 어린 여아들은 소꿉장난, 인형 돌보기, 음식만들기를 좋아하고, 남아들은 트럭, 책, 신체적인 활발한 놀이를 선택합니다. 남아들은 일반적으로 더 공격적이고, 또래와 의견이 맞지 않으면 소리치거나 싸우는 반응을 보이기 쉽습니다. 여아들은 남아보다 의존적이고 내향적입니다.

5~6세가 된 아동은 자기가 영원히 여성이거나 남성이라는 것을 이해한 후에 남아나 여아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대한 규칙을 찾으려 합니다. 아동은 성인을 지켜보고 여러 가지 활동에 붙여진 성에 따른 꼬리표를 들음으로서 정보를 얻습니다. 아동은 처음에는 이러한 것들을 절대적인 것으로 여기다가 나중에는 사회적인 인습으로 깨닫습니다. 그 시점에서 성역할 개념은 더욱 유연해지고 성고정 관념은 다소 줄어듭니다. 그러나 성 고정관념은 성인이 되어도 사라지지 않고 매우 강하게 남아 있게 됩니다.

3) 성역할에 영향을 주는 요인

성역할에 영향을 주는 것은 생물학적인 요인보다는 사회 환경적인 요인이 중요합니다. 아동의 성역할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환경적인 요인으로 부모의 양육태도, 다른 역할 모델들의 특성, 그리고 아동의 성에 따른 문화적이고 가족적인 가치가 있습니다.

아기가 태어나서 최초로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대상이 부모이고 자녀는 부모의 행동을 모방하고 그들의 가치를 내면화하면서 성장하기 때문에 부모의 양육태도는 아동의 성역할 유형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부모들은 아동이 적합한 성역할 행동을 일찍이 배우도록 기대하고, 그것으로부터 벗어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각각의 부모는 남자와 여자의 역할들에 대한 나름의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아동이 배울 성과 관련된 행동들의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믿음들은 아동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전달되고, 부모들은 그들의 기대가 채워지도록 노력합니다. 즉 부모의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자녀에게 성적으로 고정된 행동을 형성합니다.

성에 적합한 행동에 대한 아동의 생각은 부모의 양육태도 외에도 학교, 이웃, TV, 친구들의 가정, 그리고 형제들의 활동에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동성의 언니나 형이 있는 아동들이 반대성의 오빠나 누나가 있는 아동보다 문화적으로 자신의 성에 적절한 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많은 TV 프로그램에서는 남성은 공격적이고 건설적인 존재인 반면에, 여성들은 의존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그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TV를 많이 보는 아동들은 TV를 적게 보는 아동보다 더 전통적인 성역할 태도를 발달시킵니다. 그런데 근래에 텔레비전에서 보이는 성역할에 대한 비전통적인 경향이 증가하면서 아동이 가지는 남녀에 대한 전형적인 인식들이 바뀌고 있습니다. 남자들이 전통적으로 여자의 일이었던 요리, 청소, 육아를 담당하는 반면, 여자들이 직장에서 일하는 프로그램에 익숙한 아동들은 성역할에 대해 훨씬 융통성 있는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오늘날 사회는 활발한 여성운동과 함께 자유로운 시각, 모든 분야에서의 혼성 경향, 성과 관련된 특징들이 과거보다 덜 명백해졌습니다. 어머니는 가장으로서의 전통적인 아버지의 역할을 분담하고 있고, 아버지는 전통적인 어머니의 역할인 자녀양육에 참여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 사회가 요구하는 사람은 성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상황에 따라 변화해야 되며, 자신의 특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한 인간으로 성장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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