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성장과 발달
◎ 아동 발달과 놀이
2. 놀이의 기능
아동은 놀면서 자랍니다. 예를 들면 블록을 쌓으면서 수학적 개념을 배우게 되고, 공차기를 하면서 신체발달이 되며, 소꿉놀이를 하면서 사회성이 발달됩니다. 놀이의 가치나 기능은 아동에게 신체발달, 지적발달, 사회성 발달, 창의성 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을 촉진하며 전인적인 영향을 줍니다.
1) 신체발달
아동이 놀이를 하려면 신체를 움직일 수 있어야 합니다. 감각운동 기능은 모든 연령층의 놀이에 중요한 구성요소이며, 영아의 놀이에서 주로 발달되는 형태입니다. 활동적 놀이는 근육 발달에 중요하며, 감각운동 놀이는 물리적인 세계를 탐색하게 합니다. 영아는 촉각, 청각, 시각과 근육운동 자극으로 스스로의 느낌과 자신만의 세계를 얻게 됩니다. 단순한 놀이 행위로부터 사물의 조작과 더불어 근육 발달을 도모하는 좀 더 활동적인 놀이에 몰입하게 됩니다. 어린 아동은 신체동작으로 완전한 즐거움을 느끼며 큰 아동은 육상 경기, 미끄럼틀, 롤러스케이트, 자전거 타기 같은 복잡하고, 근육 조정 작용이 필요한 행동으로 발전합니다. 여러 가지 놀이는 건강한 아동뿐만 아니라 장애가 있는 아동에게도 신체발달을 돕습니다.
2) 사회성 발달
영아 초기부터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흥미와 즐거움을 나타냅니다. 아동의 최초의 사회적 접촉대상은 어머니 역할을 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다른 아동과의 놀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정착시키고 이런 유대감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5세까지 아동은 놀이에서 사회적인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네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즉 1세 이하의 영아는 다른 대상이나 환경을 탐색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다른 영아를 탐색합니다. 2~3세의 아동은 엄마와 아기, 의사와 환자, 가게 주인과 손님 등과 같은 역할을 하면서 가상 놀이에 참여합니다. 그들의 사회적 범위는 친구들을 포함하는 것으로 확장됩니다. 학령전기가 되면 아동은 또래 집단을 인식하게 되고 개인적인 놀이 친구의 특성을 닮게 됩니다. 한 명 또는 두 명의 놀이 친구가 있으며 많은 시간을 놀이 친구와 놀게 됩니다. 서로에 대한 판단을 말할 수 있는 좋은 친구와 단지 아는 정도의 사이에 대한 구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아동은 관용적인 어른보다 비관적인 또래에게서 사회화를 배웁니다. 아동은 또래와 같이 놀면서 또는 성인들을 통하여 다양한 사회적 관계 및 행동 양식을 연습함으로써 타인의 입장 및 역할을 이해하게 되며, 대인관계에 필요한 동조, 협동, 질서나 규칙 지키기, 경쟁심을 배우게 됩니다.
3) 인지 발달
아동은 탐색과 조작을 통해서 대상의 모양, 색깔, 크기, 구조와 의의를 배웁니다. 수의 중요성과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배우게 되고, 언어와 대상을 연결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추상적 개념의 이해와 위, 아래, 안과 밖 같은 공간적 관계를 이해하게 됩니다. 퍼즐이나 게임과 같은 활동은 문제 해결의 기술을 배우는 데 도움을 주고, 책, 이야기, 영화, 수집은 지식을 넓혀 주고 또한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놀이는 실제 생활 연습을 하게 하고 언어 기술을 증진시킵니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새로운 지각과 관계 속에서 그것들을 이해하기 위해 이전의 경험을 지속적으로 되새깁니다. 놀이는 아동이 살고 있는 세계를 이해시키며 상상과 실제를 구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놀잇감과 부모 참여의 질은 영아기에서 학령전기 동안 인지 발달에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4) 언어 발달
놀이와 언어는 상화 강화의 관계에 있습니다. 즉 놀이는 언어 발달의 수단이 되며, 언어는 놀이 진행에 필수적인 매체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놀이를 하면서 다양한 어휘를 배우고, 역할에 알맞은 적절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놀이 친구들과 사회적 관계를 맺음으로써 점차 자기중심적 언어에서 탈피하여 남의 말에 귀를 기울여 이해하고, 자신의 의견을 교환하는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한편, 언어는 놀이나 게임 진행에 없어서는 안 될 매체입니다. 언어가 사용됨으로써 놀이가 활기를 띠게 되고 더욱 발전적으로 전개될 수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 놀이처럼 두 명 이상이 놀이에 참여하는 경우, 언어 사용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언어 자체가 놀이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어린이가 생후 1년이 되어 말을 배우기 시작하면 언어의 구조를 반복하여 연습하는 말 연습놀이를 많이 하게 되는데 어린이는 동일한 문장 구조에 다른 어휘를 넣어서 반복하거나 몇 마디 단어를 장난스럽게 반복하는 말놀이를 하게 됩니다.
5) 창의성 발달
아동의 놀이에는 실험적 행동이 많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놀이를 하면서 다각적인 탐색을 하며 이로 인해 광범위한 기술과 반응을 습득하게 될 뿐만 아니라 융통성 있는 사고를 하게 되고, 그 결과 창의성이 증진됩니다. 또한 놀이는 구체적인 사고력을 추상적 사고력으로 전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창의성 발달과 관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아제 같은 학자는 아동이 놀이에서 장난감 강아지를 진짜 강아지처럼 생각하는 상징적 표상화가 일종의 추상적 사고라고 설명하면서,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구체적인 사물 이 외의 것에도 주목하고 새로운 연상을 하게 되어 창의성이 발달된다고 보았습니다. 놀이를 통해 경험 영역을 확장시킴으로써 창의력 발달에 중요한 촉진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6) 정서 발달
유아기 아동은 언어사용 능력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자연히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놀이에서는 어린이의 부정적인 정서가 정당한 구실로 표출될 수 있기 때문에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예를 들어 새로 태어난 동생에 대한 질투심이 일상생활 중에 동생을 때리거나 심술을 부리는 행동 등으로 표현된다면, 공격적인 행동으로 평가되어 꾸중을 듣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행동으로는 질투심이 정화되지 못합니다. 그러나 소꿉놀이에서는 아기 인행이 말을 안 듣는다고 때려 주거나 아파서 주사를 놓아주는 등 적대적인 행동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회를 통해 질투심이 정화됩니다. 놀이의 정화효과는 안전한 분위기에서 놀이를 통해 정서를 표출함으로써 불안을 감소시키게 되고, 정상적인 사회적 요구에 좀 더 쉽게 적응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밖에 놀이 경험은 어린이에게 기쁨을 줍니다. 퍼즐 맞추기를 끝냈을 때의 성취감, 친구들과 엄마·아빠 놀이를 할 때의 만족감, 쫓고 쫓기는 놀이의 웃음과 스릴 등을 통하여 어린이는 긍정적인 자아개념, 자율성, 인내심, 성취감 등 건전한 정서를 형성하게 됩니다. 또한 놀이를 하면서 어린이는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방법을 배워서 갈등 상황을 잘 극복해 나갈 수 있게 될 뿐 아니라 친구들의 다양한 정서 표현 방법을 관찰하여 동일한 정서가 각기 다면서 표현될 수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놀이가 정서발달에 미치는 또 다른 영향력은 다른 사람의 정서에 감정 이비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감정 이입이란 타인에 대한 조망을 의미하는데, 어린이는 놀이 중에 감정 이입의 기회를 많이 경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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