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성장과 발달
◎ 아동 발달과 놀이
아동은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것을 놀이를 통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배우고, 환경에서 대상물과 시간, 공간, 구조, 사람을 다루는 방법을 배웁니다. 또한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으며, 사물과 상황의 관계가 어떠하며, 사회의 요구에 어떻게 적응하는가를 배웁니다. 놀이는 아동에 있어서 일이며, 생활하고, 의사소통을 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만족스럽게 성취하는 복잡하고 긴장된 모든 과정이 표현됩니다.
1. 놀이의 분류
발달의 관점에서 보면 놀이는 내용과 사회적 특성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놀이의 내용에 다른 분류
(1) 사회적-정서적 놀이
영아는 이 놀이를 맨 처음으로 시작하고, 사람과의 관계에서 즐거움을 가집니다. 어른들이 말하고, 귀여워하고, 코를 비비고, 반응을 유도해 내는 여러 방법에 영아는 미소 짓고, 옹알거리고 또는 오락이나 활동과 같은 행동으로 반응함으로써 부모의 정서반응을 이끌어 내는 것을 곧 배웁니다. 아동과 함께 하는 어른의 행동 유형은 문화에 따라 다양한 차이가 있습니다.
(2) 감각적 놀이
외부에서 제공되는 무생물적인 자극 경험입니다. 빛과 색깔, 맛과 냄새, 감촉, 재질과 같은 대상물은 아동의 주의를 끌고, 감각을 자극하고, 즐거움을 줍니다. 즐거운 경험은 가공하지 않은 물질(물, 모래, 음식 등)을 다루는 것에서도 일어나고, 신체 동작(흔들기, 뛰어오르기 등)에서도 일어나며 냄새를 맡거나 콧노래를 부르는 것과 같은 감각과 능력을 사용하는 것에서도 일어납니다.
(3) 기술적 놀이
영아는 손으로 쥐고 다루는 능력을 발달시키며, 기술놀이를 통해 새롭게 획득된 능력을 꾸준히 시험하며 그 행동을 자꾸 반복합니다.(자전거 타는 법 배우기 등)
(4) 연극놀이
연극놀이는 아동이 자아정체감을 확립하는 과정의 주요 요소 중 하나로써 상징적 혹은 가상 놀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영아기(11~13개월) 후반에 시작해서 학령전기 아동의 주요 놀이 형태가 됩니다. 아동이 상황이나 사람, 세상에 의미와 정서적 의의를 부여하기 시작하면 모든 사물을 가장하고 공상할 수 있습니다. 아동은 가족과 사회 구성원의 일상생활을 통해 역할과 주체성을 배우고 실행합니다. 유아기 아동이 전화기를 사용하고 차를 운전하고 인형을 어르고 하는 단순하고 모방적인 연극놀이는 차츰 더 복잡해지고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학령전기에는 연극으로 연결됩니다. 이런 것들이 경찰 놀이, 가게놀이, 학교놀이, 병원놀이 같은 더 넓은 세계나 사회의 양상으로 확대됩니다. 나이 든 아동은 정교한 주제를 만들어 내고 몸짓을 섞어가며 줄거리를 이야기하며 놀이를 구상합니다.
(5) 게임
모든 문화에서 아동은 혼자 혹은 여럿이서 게임에 몰두 하는 것을 즐깁니다. 어린아이들이 혼자 하는 게임으로 시작해서 반복적인 활동을 통해 더욱 복잡한 게임으로 발전합니다(퍼즐, 컴퓨터, 비디오 게임 등등). 매우 어린 아동은 까꿍놀이 같은 단순하고 모방적인 게임에 참여합니다. 학령전기 아동은 형식적인 놀이를 배우고 즐기나 경쟁적인 게임을 즐기지는 않습니다. 학령전기 아동은 지는 것을 싫어하고, 속이려고 하고, 게임의 원칙을 바꾸고 예외를 요구합니다.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은 카드놀이, 바둑, 야구와 같은 신체적 활동과 같은 경쟁적인 게임을 즐깁니다.
2) 놀이의 사회적 특성에 따른 분류
아동은 어른과의 놀이에서 즐거움을 느끼지만 점차 혼자 놀 수 있게 됩니다. 나이가 들어가멩 따라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이 증가하게 되고 이는 사회화의 필수적인 과정이 됩니다. 상호작용을 통해서 지연되거나 방해받는 것을 견디지 못하다가 결국 타인을 고려하고, 지연되거나 거절을 견디는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5~6세가 되면 아동은 자기 방식으로 얻고자 하는 것이 실패한 후에 타협이나 중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또래와의 계속적인 상호작용과 사회적 성장을 통하여 놀이에 타인과 함께 참여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사회적 특성에 따른 놀이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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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의 유형 |
설명 |
비몰입 행동 |
· 아동은 다른 사람과 혹은 장난감을 갖고 놀이를 하지 않는 상태로서, 다른 사람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관찰하는 방관자 놀이와는 다름. |
혼자 하는 놀이 |
· 같은 장소에서 다른 아동이 사용하는 장난감과는 다른 장난감을 가지고 혼자, 그리고 독립적으로 노는 것을 의미. · 다른 사람이 있거나 나타나는 것은 즐거워하지만 가까이 가거나 대화하려는 노력은 없음. · 아동의 관심은 자신의 행동에 집중되어 있음. |
방관자 놀이 |
· 다른 아동이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지켜보는 것으로, 아동은 다른 아동 곁에서 무엇이 진행되는가를 관찰함. · 아동은 자기가 보고 있는 아동에게 말을 걸며 질문을 하기도 하고, 제안도 하지만 직접 놀이에 참여하지는 않음. · 나이든 형제가 공을 튀기는 것을 보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방관자 놀이의 유형임. |
평행 놀이 |
· 다른 아동들 사이에서 독립적으로 놀며, 주위 아동이 사용하고 있는 것과 비슷한 장난감을 갖고 놈. · 서로는 영향을 주는 것도 아니고 안 주는 것도 아님. · 다른 아동과 함께 논다기보다는 다른 아동 곁에서 논다고 할 수 있음. · 유아기의 특징이지만 다른 연령 집단에서도 일어날 수 있음. |
연합놀이 |
· 동일한 행동이나 비슷한 놀이에 같이 참여하는 것이지만 조직이 없고 역할이나 임무, 공동의 목표가 없음. · 마차나 삼륜차 같은 장난감을 빌려주고 빌려오기도 하면서 누구랑 놀 것인지 아닌지를 조절하려고 함. · 아동은 각자 자신의 요구에 다라 행동하며, 한 아동이 특정 행동을 시작하면 전체가 그 예를 따라서 하기도 함. |
협동놀이 |
· 조직적인 집단에서 최종 목표를 이루기 위해 행동을 토의하고 결정함. · 행동조직과 각자의 역할이 있고, 규칙을 지킴으로써 목표와 성취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놈. · 지도자와 추종자 광계가 상세히 설정되고 행동통제와 역할 배분을 하는 한두 명에 의해 행동이 통제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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