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성장과 발달 - 성장과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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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임신. 출산 공부

아동의 성장과 발달 - 성장과 발달

by 호아Hoa 2019. 10. 9.

아동의 성장과 발달

◎ 성장과 발달

1. 성장과 발달의 개념

성장과 발달은 일생 동안 일어나는 여러 영역의 변화를 총체적으로 표현하는 용어로 하나의 단위로 지칭됩니다. 성장발달의 전 과정은 성장, 발달, 성숙, 분화가 상호 연관된 역동적 과정입니다. 이러한 모든 과정은 복합적·동시적으로 진행되며, 내분비계 유전, 환경, 체질, 영양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성장이란 신체의 양적 변화를 의미하며, 세포가 분열하고 새 단백질을 합성할 때 일어납니다. 세포의 수와 크기의 증가는 전체 또는 부분의 크기와 무게의 증가로 나타납니다. 발달이란 기능의 점진적인 변화와 확장을 의미하며, 낮은 단계에서 더 복잡한 단계로 나아가는 질적 변화를 포함합니다. 발달은 기능이 점진적으로 증가되는 것으로서 성장과 성숙, 학습을 통하여 성취됩니다. 성숙이란 나이를 먹거나 능려고가 적응성이 증가되는 것으로, 좀 더 나은 쪽으로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며, 발달과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됩니다. 분화란 일차적으로 초기 세포와 구조가 물리화학적 특성을 갖기 위해 체계적으로 수정, 변화되는 과정의 생물학적인 기술입니다. 이것은 때때로 발달의 경향, 즉 전체에서 특수부분의 발달을 서술하기 위해 이용되기도 합니다.

 

<아동의 발달 단계>

출생 전 시기 : 수정 ~ 출생

· 배아기 : 수정 ~ 8주

· 태아기 : 8 ~ 40주(출생)

· 발달과정에서 성장률이 빠르고 성인에게 완전히 의존하게 되는 발달 과정상의 가장 결정적 시

영야기 : 출생 ~ 12개월

· 신생아 : 출생 ~ 28일

· 영아 : 1 ~ 12개월

· 영야기는 운동, 인지, 사회 발달이 매우 빠름. 주로 돌보는 사람, 즉 어머니와의 상호관계를 통해 기본적인 신뢰와 앞으로의 인간 상호관계를 위한 기초를 확립함. 첫 한 달은 위기적이고 자궁 밖의 생활에 대한 신체적 조절과 산모의 정신적 적응 때문에 영아기 중에서도 특별히 구별되어야 함.

아동 초기 : 1 ~ 6세

· 유아기 : 1 ~ 3세

· 학령전기 : 3 ~ 6세

· 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 운동력을 획득하게 되는 이 시기는 격렬한 활동과 발견으로 특징지워짐. 신체 발달과 성격 발달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시기이며, 운동발달은 꾸준하게 됨. 언어와 폭넓은 사회화를 익히게 되며 사고의 범위가 넓어지고 역할 기준을 학습하고, 자기 조절과 지배권을 습득하게 되며 의존과 독립에 대한 지각발달이 증가하고, 자아개념의 발달이 시작됨.

아동 중기 : 6 ~ 12세

· 학령기라고 하며, 공식적인 교육이 시작되어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 가족에게서 멀어지고 또래집단으로 관심이 집중됨. 신체적·정신적·사회적인 측면에서 일정한 발달을 함. 이 시기에 형성된 사회성과 도덕발달은 생의 후반기와 중요하게 연관됨. 이 시기는 자아개념발달에 중요한 시기.

아동 후기 : 11 ~ 19세

· 사춘기 : 10 ~ 13세

· 청소년기 : 13 ~ 18세

· 이 시기는 사춘기의 시작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성인의 세계로 들어가는 시기. 생물학적이고 인격적인 성숙과 더불어 신체적·정신적 혼란이 수반될 수 있고 자아개념을 다시 규명하게 됨. 청년 후기는 전에 학습된 가치를 내면화하고 집단보다 개인의 정체성에 초점을 둠.

1) 성장 발달 유형

성장발달에서 예측할 수 있는 뚜렷한 유형은 계속적이고 순차적이며 점진적이라는 점입니다. 이런 유형은 모든 사람에서 보편적이고 기본적입니다. 이것은 신체성장에서 더 분명하며, 정서·사회적 발달에도 적용됩니다. 변화는 누전적이고 부가적인 특성으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복잡해지고 조직적으로 됩니다. 그것은 신체 성장에 더 분명히 나타나지만 이런 유형의 대부분은 정신적·사회적 성장에도 적용됩니다. 성장과 발달은 방향과 속도가 미리 결정되는 경향이 있지만 개개인의 독특한 방식과 시기에 따라 진행됩니다.

 

(1) 방향

성장발달은 질서 있게 진행되고 신체 발달과 신경 근육 기능의 성숙이 반영됩니다.

첫째는 두미방향입니다. 이것은 신체 중 머리가 처음으로 크고 복잡하게 발달되는 반면에 아래쪽은 작고 단순하다가 후기에 성장 발달됩니다. 신체특징에서 이런 경향은 출생 전 시기에도 나타나지만, 출생 후 행동발달에도 적용됩니다. 몸통과 사지보다 머리를 먼저 조절하고 서기 전에 등을 곧바로 세우며, 손을 사용하기 전에 눈을 사용하고, 다리보다는 손의 조절이 빠릅니다.

둘째는 근위-원위 방향인데 중심에서 말초로 발달하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면, 사지를 만드는 초기 배아발달을 들 수 있습니다. 영아에게 어깨 조절이 손의 발달보다 우선하고, 손가락을 조작하기 전에 손 전체가 한 단위로써 사용됩니다. 그리고 중추신경계가 말초신경계보다 더 빨리 발달합니다. 이런 경향은 양측성이고 대칭적이며 양측이 동일한 방향과 동일한 비율로 발달합니다. 그러나 이런 대칭성은 출생 후 초기 발달단계에서 일부 신경학적 기능에 차이가 나타나는데, 그 예로 양손을 모두 사용해오다가 5세가 되면 한 손 사용을 더 선호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셋째는 전체에서 부분, 분화 경향입니다. 이것은 단순한 작업에서 복잡한 활동과 기능으로 발달하는 것입니다. 매우 넓고 광범위한 행동 유형에서 더 특수하고 세련된 유형으로 일어납니다. 발달의 모든 분야(신체적·정신적·사회적·정서적)가 이러한 경향으로 일어납니다. 일반적인 발달은 특별하고 세분화된 발달보다 먼저 일어납니다. 신체적으로 근육조절의 미세운동이 일어나기 전에 전체적이고 전반적인 근육운동이 일어납니다. 아동은 처음에는 달리고, 뛰는 동작을 하지만 이런 행동은 경기나 게임의 복잡한 형태로 발달합니다.

 

(2) 순서

모든 성장발달은 예측 가능한 연속성을 지닌 질서정연한 과정입니다. 발달의 전 단계는 다음 단계의 기초가 됩니다. 아동은 걷기 전에 서고, 서기 전에 기고, 기기 전에 배밀이를 합니다. 인격발달 측면에도 처음에는 신뢰감을 형성하고, 잘 다듬어진 말을 하기 전에 서투르고 완전하지 않은 말(옹알이)을 사용합니다.

 

(3) 속도

발달에는 정확하고 일정한 순서가 있지만 모든 아동에게 같은 비율이나 속도로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성장의 속도가 상승할 때도 있고 감소할 때도 있습니다. 출생 전후의 빠른 성장률은 아동 초기 동안 점차적으로 안정되고 아동 중기에는 비교적 느립니다. 그러나 청소년 초기에는 현저히 증가합니다. 아동마다 개별적인 성장속도가 있으므로 발달상에서 개인차를 중시해야 합니다.

 

(4) 민감기

성장과정에는 일정 신체기관이 특정 방식으로 특별한 환경과 상호작용 하는 한정된 시기가 있습니다. 이 시기를 임계기 혹은 최적기라고도 합니다. 이 시기 동안의 상호작용의 질은 신체에 유익할지 혹은 해로울지를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중추신경계의 생리적 성숙은 자극과 영양과 같은 환경의 적절성과 시기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임신 첫 3개월은 태아의 신체성장의 민감기입니다. 심리적 발달 또한 민감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회화는 영아가 초기 사회적 애착과 기본 신뢰를 형성하는 첫 1년 동안 일어납니다. 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는 건강한 성격의 기초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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