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질환(3-2) -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본문 바로가기
공부/건강

위의 질환(3-2) -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by 호아Hoa 2019. 8. 1.

위의 질환

2) 위궤양(Gastric ulcer)과 십이지장궤양(Duodenal ulcer)

◎ 원인

위궤양(Gastric ulcer)은 위벽의 부분적인 결손이며, 일반적으로 위통(상복부통)을 동반합니다. 일반적으로 십이지장궤양(Duodenal ulcer)은 위궤양과 비슷한 면이 많으며, 이것들의 원인이 위액에 의한 위벽이나 십이지장벽의 자기 소화라고 여겨지고 있기 때문에 이 두 질환을 일괄하여 소화성 궤양 또는 위·십이지장궤양으로서 다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발 연령은 30~60세이며 남성에게 많습니다.

 

◎ 분류

위궤양(Gastric ulcer)은 궤양의 깊이에 따라서 4가지 형태로 분류됩니다. Ⅰ도는 점막 고유층에만 결손이 나타나는 것으로 미란과 동의어입니다. Ⅱ도는 위벽의 결손이 점막밑층(점막하층)에 그치는 것, Ⅲ도는 고유 근육층 내에 그치는 것입니다. Ⅳ도 중에 귀양바닥(궤양저)이 장막에 도달해 있는 것은 천공 또는 천통을 일으킵니다. 천공이란 궤양의 의해서 위벽에 구멍이 나서 위 내막과 복강이 직접 교통 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천공에 의하여 위 내용물이 복강 내에 유입되면 복막염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장막이 궤양으로 인해서 파열되어도 큰 그물막(대망) 또는 간, 췌장이 궤양 바닥에 밀착하여 복강과 위 내강과의 교통을 막을 수가 있습니다. 이것을 천통(penertration)이라고 합니다. 궤양은 재생 점막에 덮여서 치유되는데 재발을 반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Ⅱ도 이상의 궤양이 치유되면 위벽에 반흔(scar)을 남깁니다.

 

◎ 급성 위궤양(Acute astric ulcer)

급성 위궤양(Acute astric ulcer)은 위의 통증이나 명치 언저리가 쓰린 현상 등을 동반하여 돌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는 가장자리가 불규칙적이며 괴사나 부종이 강하고 육아형성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스트레스에 의하여 발생하는 경우(스트레스 궤양 stress ulcer)나 비스테로이드성 소화 진통약의 투여나(NSAIDs(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 궤양), 부신피질스테로이드 투여에 의하여(스테로이드 궤양 steroid ulcer) 급성 위궤양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 만성 위궤양(Chronic astric ulcer)

만성 위궤양(Chronic astric ulcer)은 헬리코박터 필로리(Helicobacter pylori) 감염에 의한 위점막의 방어인자(염산, 펩신분비억제기구, 점액)의 활동이 저하되어 있는 곳으로, 위벽의 자기 소화를 촉진하는 공격인자(염산, 펩신의 분비 항진, 위점막의 기계적 장해)가 활동하여 궤양이 형성됩니다. 드물게 이자의 분비 종양에 의한 가스트린(gastrin)의 과잉 분비에 의한 경우도 있습니다(졸린 거-엘슨증후군 Zollinger-Ellison syndrome).

궤양의 형상은 원형 또는 타원형인데 선상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선상궤양). 또한 작은 굽이를 중심으로 하여 대칭적으로 생긴 2개의 궤양을 접문 궤양이라고 합니다.

 

◎ 호발부위

위궤양은 날문전정부 작은굽이쪽에 호발 하며 그중에서도 이른바 위각부에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십이지장궤양은 날문테두리(유문륜)로부터 5cm 이내의 십이지장에 발생하는 것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 속발증

- 내강의 협착 : 치유 과정에서 만들어진 흔적의 수축에 의하여 내강이 협착하여 통과 장해를 일으킵니다.

- 대출혈(Copious bleeding) : 궤양 바닥의 동맥이 침식하여 파열되어서 대출혈(Copious bleeding)을 일으킵니다. 임상적으로는 토혈, 하혈로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 위궤양에서는 토혈, 십이지장궤양에서는 하혈로 나타나서 다량 출혈로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천공 : 천공에 의하여 복막염을 일으킵니다.

 

◎ 치료

급성 위궤양의 치료는 위산분비 억제약이나 위점막 보호 약 등의 약물요법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약제 투여가 원인이라고 여겨지는 경우에는 즉시 약제 투여를 중지합니다. 만성 위궤양에서는 이러한 약물요법에서도 재발을 반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필로리(Helicobacter pylori) 감염이 명백한 경우라면 헬리코박터 필로리(Helicobacter pylori)의 제균 치료가 적당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