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의 건강문제 - 신생아 피부 문제
본문 바로가기
공부/임신. 출산 공부

신생아의 건강문제 - 신생아 피부 문제

by 호아Hoa 2020. 1. 4.

신생아의 건강문제

 

2. 신생아의 피부 문제

 

1) 중독성 홍반

중독성 홍반은 Fleabite dematitis 혹은 신생아 발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생후 2일 이내에 30%의 신생아에서 나타나서 자연 소실되는 원인 불명의 전신성 홍반성 발진입니다. 발진은 단단하고 직경이 1~3mm 정도이며, 창백한 노란색이거나 흰색의 구진 혹은 농포로 나타나는데, 주로 가슴, , 얼굴, 둔부, 사지에 나타나나 손바닥과 발바닥을 제외한 어느 부위에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진은 울 때 더 명백해집니다. 전신 증상은 없으며, 색소 침착없이 5~7일 후에 자연 소실되므로 치료할 필요는 없습니다.

 

2) 칸디다증

칸디다증은 모닐리아증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신생아에 흔합니다. 원인균은 cadida albicans, 분만 동안 산도를 통해 감염되거나 사람 대 사람(특히 손씻기가 나쁜 경우) 혹은 오염된 손, 젖병, 젖꼭지, 기타 물품에 의해 감염됩니다. 신생아에서는 보통 가벼운 질환으로 흔히 구강과 기저귀 부위에 국한됩니다.

구강 칸디다증 혹은 아구창은 혀나 입천정, 구강 점막의 흰색 반점들이 특징입니다. 우유와 구별하기 어려우나 이를 떼어내면 출혈이 되므로 구별됩니다. 영아는 구강의 동통 때문에 잘 빨려고 하지 않습니다. 아구창은 신생아에서는 급성이나 큰 영아에서는 만성 경과를 보입니다. 아구창은 출생 시 모체의 질에서 감염되거나 오염된 물품, 손에 의해 감염됩니다. 또한 항생제 치료 결과 구강세균군의 변화로도 올 수 있습니다. 아구창은 보통 자연 소실되는데, 이 경우에는 약 2개월이 걸리므로 그 동안 후두, 기관, 기관지, , 위장관을 따라 전파됩니다.

치료는 좋은 개인위생, 항진균제 도포, 근본원인 제거가 포함됩니다. 구강점막에 하루에 4, 6시간마다 항칸디다 연고를 도포하면 전파를 막고, 질병 과정의 장기화를 예방하기에 충분합니다. 그 외 Amphotericin B, Clotrimazole, Fluconazole, Miconazole을 정맥주사하거나 경구투여하거나 도포합니다. Gentian violet 용액은 만성인 경우 다른 항진균제와 함께 사용할 수 있으나 위장관계의 칸디다는 치료할 수 없고 구강점막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재발을 예방하기 위하여 증상이 없어진 후에도 최소한 3일간은 투약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출생반점

출생반점은 신생아에게 흔합니다. 몽고반점인나 모세혈관 모반과 같은 경미한 피부 질환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 피부 변색은 신생아뿐만 아니라 가족력에 대한 자세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색이 짙거나 범위가 넓은 병변은 자세히 관찰하며 가능하면 조직검사를 합니다. 이런 병변에 속하는 것으로 얼굴이나 상박에 보이는 붉은 갈색의 단독 결절은 방추 혹은 상피세포 모반입니다. 또한 암갈색의 불규칙한 반점을 보이는 거대 색소 모반은 악성 흑색종으로 변성될 위험이 있고, 암갈색 또는 검은색 반점은 나이가 들수록 수가 많아집니다.

혈관반점은 혈관 기형과 혈관종으로 나뉩니다. 혈관종은 다시 국소, 부분, 혹은 다발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국소 상피 혈관종은 초기 영아기에 나타나고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수년 내에 사라집니다. 반면 부분 혈관종은 궤양 혹은 중요 장기 침범이나 발달장애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다발성 혈관종은 부분 혈관종에서 나타나는 것만큼 합병증이 많지 않습니다. 혈관기형은 출생 시에 나타나는 여구적인 병변으로 처음에는 편평한 홍반성 병변으로 시작합니다. 모세혈관, 정맥, 동맥 또는 림프관들 중 어떤 혈관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혈관 기형은 화염상 모반과, 미간 및 목덜미에 나타나는 일과성 모반이 있습니다. 화염상 모반은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발생하며, 경계가 명확한 분홍색, 붉은색 또는 보라색으로 한 쪽 얼굴에 가장 흔히 발생하며, 흔히 성장하면서 점차 두꺼워지고 색이 짙어지며 커집니다.

화염상 모반은 또한 녹내장이나 연수막 혈관종증, 혹은 뼈와 근육의 과도 성장과 같은 구조적인 기형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안검, 이마, , 사지에 화염상 모반이 있는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안과 검진, 신경계 촬영, 팔다리 관찰을 통해 이러한 질환과 관련이 있는지를 검사해야 합니다.

화염상 모반의 치료에는 레이저가 선택적으로 사용되며 병변의 색깔을 아주 연하게 하거나 거의 흉터 없이 깨끗하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영아 혈관종은 딸기 혈관종 또는 모세혈관종으로 불리는데, 모세혈관에만 침범하는 양성 피부 종양입니다. 혈관 내피 세포의 증식으로 붉은색의 경계가 명확하고 표면이 거친 종양으로 얼굴, 등과 두피에 호발하고, 출생 시에는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나 몇 주 내에 나타나서 수개월간 또는 1년 정도까지 커지다가 이후 차차 소실됩니다. 자연퇴축률은 5~7세까지 75~95%로서, 자연 소실되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부모를 안심시키고 기다려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호흡이나 섭취 등 기능 장애가 있으면 절제나 스테로이드를 경구나 국소 주사합니다.

해면상 혈관종은 진피 또는 지방층 혈관에 생기고, 표재성은 붉은 색이나 깊은 것은 푸른빛이 도는 붉은색 결절입닏. 피부 하부에 위치하여 가장자리는 뚜렷하지 않습니다. 해면상 혈관종은 자연 소실되는 경우가 드물고 불완전하므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나 결과는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