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 신생아-아버지 애착, 신생아-형제자매 애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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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임신. 출산 공부

신생아 - 신생아-아버지 애착, 신생아-형제자매 애착

by 호아Hoa 2019. 12. 31.

신생아 애착

 

1) 부모, 형제 신생아 애착

 

(3) 아버지의 애착

아버지는 인그로스먼트라는 애착 과정 중에 영아에게 열중하고 전념하며 관심을 보이는 독특한 행동을 보입니다. ‘인그로스먼트의 중요 특징은 신생아에 대한 시각적 인지, 특히 신생아의 아름다움에 초점을 두고 촉각적 인지, 흔히 안고 싶어하는 희망으로 표현됩니다. 그리고 독특한 특정 인지, 신생아의 외모에서 아버지와 닮은 특성을 강조하고 영아를 완전한 사람으로 지각합니다. 또한 영아에게 강한 매력을 느낌, 즉 영아에게 관심을 강하게 집중시키게 되고 극단적인 의기양양함을 경험하며 깊은 자아존중감과 만족을 느낍니다. 이 반응들은 영아와의 초기 접촉시에 가장 크며, 신생아의 정상 반사 행동 특히 파악반사나 눈을 또렷하게 뜨는 것 등의 행동에 의해 강화됩니다.

가족들은 아버지가 이러한 긍정적인 감정과 행동을 표현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특히 그들의 문화적 신념이 아버지란 무뚝뚝하고 점잖아야 한다는 것이라면, 아버지들은 사회적 기대에 맞추기 위해 이러한 자연적인 감정ㅇㄹ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어머니 또한 신생아에 대한 아버지의 반응을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버지의 이러한 반응의 결과 중 하나가 어머니에 대한 관심이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아버지와 어머니가 자신들의 감정을 공유할 수 있으면, 각자는 자녀에 대한 애착 과정을 서로 이해할 수 있으며, 서로의 욕구를 인지하지 못하여 겪게 되는 불행한 갈등을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아버지에게 신생아와 밀접한 관계 형성을 격려한다면, 아버지는 영아돌보기에 관심을 집중하는 가족으로부터 배제되고 유기되는 듯한 느낌을 덜 가질 것입니다.

 

(4) 형제자매와의 애착

새로운 아기가 가족구성원에게 받아들여지기 위해서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특히 어린이는 형제자매 간의 경쟁을 최소화하기 위해 보다 세심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큰 자녀에게 새로 태어날 아기에 대해 준비를 시키는 시간은 연령에 따라 다릅니다. 유아는 출산일 가까이에, 그 이후 연령에서는 임신에 대해 좀 더 일찍 이야기해 주는 것이 좋은데, 이것은 어머니의 신체적, 정서적 변화를 알게 하기 위함입니다. 준비는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여 시범과 설명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내용은 신생아의 신체적 특징, 돌보는 방법 등입니다. 또한 부모는 질문에 대해 만족할 만한 정보를 주고, 아기의 출생 후에 올 수 있는 생활과 환경의 변화를 함께 준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방을 옮기는 문제, 침대를 바꾸는 것 등입니다.

동생의 출생 후에 산과 병동에 있는 어머니와 신생아실의 동생을 방문하는 것을 허용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또한 분만 과정에 참여시키기도 합니다. 4~5세 이상으로 부모의 동의하에 돌보아 주는 어른이 동반하고, 적절한 사전 지침을 주는 경우 참여를 권장하기도 하는데, 연구에 의하면, 어머니의 동생 분만에 참여한 큰 아이는 분만 과정에 대한 지식이 증가하고, 동생에게 공격적인 행동이 줄고 돌보기 행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정서장애를 겨져올 수도 있다는 반대 입장도 있습니다.

부모는 아기의 출생 후에 발생할 수 있는 큰 자녀의 시기심과 퇴행에 대해서도 준비를 해야 합니다. 형제 간의 질투심을 조정하고 예방하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기의 이름을 지을 때나 분만하기 이해 병원에 입원하거나 퇴원하는 준비 과정에 아이를 참여시킨다.

방문객들이 새로 태어난 아기에게 선물을 가져올 때마다 큰 아이에게도 조그마한 선물을 준다.

큰 아이에게 엄마가 새 아기를 돌보는 것 같이 돌볼 수 있는 새 인형을 준다.

큰 아이에게 모든 관심을 줄 수 있는 둘만의 특별한 시간을 만든다.

만약 아기에게 해로운 행동만 아니라면 큰 아이가 새 아기에게 하는 행동에 대해 칭찬한다.

부모는 큰 아이에게 그를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말이나 행동으로 확신시켜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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