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성장과 발달
◎ 성장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9. 인간관계
정서적·지적·성격 발달에서 의미 있는 타인과의 관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성장하는 아동에게는 사람과의 만남이 질적이어야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류의 사람과의 만남도 매우 중요합니다. 어머니는 영아기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사람이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음식, 따뜻함, 편안함, 사랑에 대한 아동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람이며, 아동의 감각을 자극하고 능력의 확장을 촉진시켜 줍니다. 아동은 어머니를 통해 신뢰감을 배우고, 더 넓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안전한 모험을 하게 됩니다.
1) 의미 있는 타인
부모와 양육자들은 영아기 동안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사람으로, 영아에게 음식, 따뜻함, 안위, 보호, 교육 등 기본적인 욕구를 채워주며, 아동의 발달을 위한 자극을 제공합니다. 아동은 지속적인 강화를 통하여 양육자에게 만족을 주는 행동들을 배우고 통합하게 됩니다. 때때로 이런 행동들은 아동 스스로에게 동기부여를 합니다. 예를 들어 적합한 용기에 변을 보면 부모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이 온다는 것을 배우게 되고, 일생 계속되는 행동방식이 됩니다.
아동은 성장하면서 더욱 많은 사람들, 즉 다른 가족 구성원, 또래, 선생님이나 다른 권위 있는 인물의 인정을 얻고자 합니다. 학령기와 청소년기 아동의 행동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또래 집단의 영향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많은 영역에서 부모-아동 관계의 질이 아동이 또래에게서 받는 영향을 결정합니다. 형제자매는 아동에게 첫 번째 또래이며, 서로 관계를 통해 가족 외의 다른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형제간에 리더가 되는 역할에 익숙한 첫째는 또래에서도 같은 위치를 차지하려고 합니다.
어머니의 보살핌을 지속적으로 받지 못한 아동은 영양 섭취가 충족되어도 체중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또한 아동은 창백하고, 게으르고, 움직이기 싫어하며, 정상 아동에서 나타나는 웃음이나 울음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정서장애가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 아동은 시설에 있는 아동입니다.
아동의 생활에서 애완동물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애완동물은 사랑, 애정, 친근함, 무비판적인 동료애를 가져다주며, 24시간 내내 접근이 가능합니다. 애완동물의 변함없는 긍정적인 반응과 편안함은 아동의 자아개념과 자존감을 증진시킵니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책임감을 통해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찾게 되고, 성취감을 얻게 됩니다.
2) 사랑과 애정
아동의 가장 중요한 정서적 욕구는 사랑받는 것이고 사랑속에서 안전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아동은 무엇보다도 사랑을 얻기 위해 애를 씁니다. 사랑 안에서 안전하다고 느낄 때, 그들은 질병이나 상실과 같은 예측하지 못한 위기뿐 아니라 성장과 관련한 정상적인 위기들도 견딜 수 있습니다.
아동은 아무리 많은 사랑을 받아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아동이 어떤 행동이나 성취 때문에 사랑받는 것이 아니라 단지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사랑받는다는 것을 말과 행동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조건 없는 사랑이 주어지면 아동은 안전감과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여 일생 동안 지속되며, 안전감이 없으면 긴장하고 불안해하며, 사랑을 얻기 위해서나 상실을 보상하려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방식을 발전시키게 됩니다.
영아기에는 부모 주로 어머니나 어머니 역할을 하는 사람이 사랑의 일차적인 근원이 됩니다. 이러한 초기 애착의 형성은 대인관계에 계속 많은 영향을 줍니다.
3) 안전
사랑의 욕구가 충족되면 그 다음에는 안전에 대한 욕구가 생깁니다. 일반적으로 아동기의 행동문제들은 불안전감과 관련됩니다. 아동 내부에서의 변화나 환경 내에서의 변화는 불확실성을 유발합니다. 혼란스러움과 갈등에 직면하면서 어린 아동은 상대적으로 안정된 상황과 의지할 만한 인간관계에 의해 형성된 안전감을 필요로 합니다. 아동이 이러한 스트레스들에 적응할 수 있는 정도는 아동을 돌보는 사람들로부터 받는 인내와 지지에 달려 있습니다.
영아는 굶주림, 추위, 불편함과 같은 신체적인 위험에 의해 혼란스러워질 수 있고 분노, 두려움, 슬픔과 같은 감정들로 인해 생리적인 불균형이 올 수도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은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4) 훈육과 권위
아동은 조직화된 사회 속에서 살고 있으므로, 자신의 행동에 대한 통제를 받아들일 준비를 해야 합니다. 훈육은 처벌이 아니라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아동은 집, 이웃, 학교, 다른 지역사회에서 행동을 통제하는 규칙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과 다른 사람과 함께 즐겁게 사는데 필요한 행동을 배우기 위하여, 아동은 사랑하는 부모와 권위 있는 타인의 꾸준하고 안정된 지도를 필요로 합니다. 좋은 훈육은 내적·외적인 위험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아동으로 하여금 안전한 범위 내에서 독립적인 사고와 행동을 발달시키게 합니다.
경험이 없고 불안전한 부모들은 훈육을 하는 것에 대해 심한 죄의식을 느끼거나 아동의 사랑을 잃을까 두려워하며, 때로는 아동에 대한 자신의 권위를 포기하기도 합니다. 성숙하고 민감한 부모들은 집에서 공정한 규칙과 규율을 마련하여 이것을 지키도록 지도합니다. 아이에 대한 사랑에 기초를 두고 확고한 신념과 자신감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훈육은 스스로를 믿고. 자신을 조절할 줄 아는 아동이 되도록 합니다.
5) 독립과 의존
아동이 성장하면서 자신의 활동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아동이 독립적으로 가능하는 능력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퇴행과 의존의 시기가 있는 것은 정상적이며, 반드시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시기입니다. 아동이 상황이나 관계 속에서 편안함과 만족을 충분히 느끼고, 안전감을 확신한다면, 아동은 전에 시도해 보지 않았던 것을 과감히 시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동이 자신의 대처능력을 의심하고 걱정한다면, 보다 안전한 능력 수준으로 퇴행하여 자신의 내적 자원을 다시 채우고, 다시 한번 앞으로 나아갈 준비를 합니다. 독립성은 의존성으로부터 성장하며, 이 둘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관계에 있습니다.
독립적인 사고와 의사결정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기회가 주어져야 합니다. 만약 준비되기 전에 독립적으로 행동할 것을 강요받는다면 독립성 발달이 늦어질 것입니다. 부모, 교사 등 아동을 돌보는 사람들은 아동이 미숙하고 불완전한 자아 조절을 시도할 때, 도와야할 때와 그렇지 않을 때를 알고,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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