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성장과 발달
◎ 성장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0. 아동기의 스트레스
스트레스에 대한 대부분의 논의는 성인의 반응을 기준으로 이루어져 왔습니다. 아동의 스트레스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입원, 이별, 상실, 고통과 같은 특정한 스트레스와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상황에 대한 연구로 제한되었습니다.
부모와 양육자들은 아동의 스트레스 징후를 발견함으로써 아동의 스트레스 관리를 도울 수 있습니다. 수많은 스트레스원들에 동시에 노출되면 아동은 더 취약해집니다. 아동은 연속된 스트레스로 건강이나 행동의 심각한 변화를 경험합니다.
아동을 돌보는 사람이나 부모는 아동기 스트레스의 본질, 스트레스를 인식하는 방법과 예견되는 결과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육자들은 아동의 두려움과 걱정을 파악하고, 무엇이 문제인가를 알도록 해야 합니다. 신체적 접촉은 아동에게 편안함과 확신을 주며 단지 잡고, 안고, 만져주기만 하여도 긴장을 완화시키고 편안함을 주며, 의사소통을 쉽게 합니다. 또한 가족 외출, 휴가 여행,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는 것 등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행위를 경험하게 하는 것은 아동에게 힘과 안전을 증진시킵니다.
1) 대처
대처는 스트레스원에 대한 개인의 특수한 반응으로, 스트레스 상황들을 해결하고, 감소시키는 반응입니다. 대처 전략은 아동이 스트레스원에 대처하는 특수한 방법들이며, 반면 대처 양식은 상대적으로 잘 변화하지 않는 개인의 성격 특성이거나 대처 결과를 말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아동은 내적인 통제위로 주의 깊은 대처 양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동 또한 성인처럼 매일의 스트레스에 대해 환경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하거나 그대로의 환경에 적응하려고 노력합니다. 긴장을 완화하는 전략은 어떠한 것이라도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데에 효과가 있고, 대부분의 아동은 그들 고유의 자연스러운 전략인 퇴행, 신체 활동, 읽기, 음악 듣기, 일하기 또는 낮잠 자기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아동은 문제를 해결해달라고 부모에게 요구하며, 어떤 아동들은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 전략인 속임수, 훔치기 또는 거짓말 등으로 해결합니다.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 전략 |
|
영역 |
대표적인 전략 |
공격적 활동 |
소리 지르기, 논쟁하기 |
행동적 회피 |
잠자기 |
주의분산 |
놀이, 텔레비전 시청 |
인지적 회피 |
상황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부인하기 |
인지적 주의 분산 |
유머의 사용 |
인지적 문제 해결 |
결정하기 |
인지적 재구조화 |
긍정적인 것을 강조 |
정서적 표현 |
울기 |
인내 |
순응 / 협조 |
정보 구하기 |
질문 |
고립된 활동 |
특별한 장소에 가기 |
자신을 조절하는 활동 |
이완 |
사회적 지지 |
또래와 이야기하기 |
영적 지지 |
기도 |
스트레스원 변형 |
타협 제안하기 |
아동이 어떤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적절한 대처 전략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함으로써 성취감과 자신감을 획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삶을 극복하고 자신에게 오는 어떠한 문제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아동기의 스트레스원은 부모, 다른 가족, 선생님, 사회경제적 상황과 관련되어서 아동의 통제 밖에 있는 것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아동 스스로 많은 스트레스원을 변화시킬 수 있는 부분이 적습니다.
2) 두려움
두려움은 정상적인 반응으로 유기체의 생리적인 자원을 움직이는 자기보존의 징후입니다. 두려움과 불안은 종종 혼용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신체적 반응들이 비슷합니다. 두려움은 실제적인 위협 또는 위협에 대한 정서적 반응이고, 불안은 일반적인 불편감, 염려 또는 어두운 기분을 말합니다. 두려움은 자신의 힘을 과소평가하기 때문에 생기는 위험에 대한 일시적인 반응입니다. 아동의 두려움은 그들을 보호한다고 생각되는 어른이 있거나, 위협적인 대상인 개나 어두운 방 같은 것에 친숙해지면 완화됩니다. 불안은 전반적이고, 지속적이고, 내적으로 발생하며, 허약, 무력, 어리석은 느낌과 같은 기분을 반영합니다.
두려움과 불안의 구분이 중요합니다. 아동기의 두려움은 구체적이기 때문에 특정 대상을 제거하면 두려움은 완화됩니다. 아동기의 두려움은 대부분 성장하면서 자신감과 함께 감소됩니다. 다른 스트레스원과 같이 두려움을 느끼는 것은 개인차가 있으며, 두려움의 대상은 나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두려움은 신체적인 위험, 죽음, 질병, 신체적 상해, 신체 폭행, 자동차 사고, 비행기 추락, 전쟁 등입니다.
두려움의 대상 |
|
연령(개월) |
발달 |
영아기 |
· 지지 상실, 시끄러운 소리, 밝은 빛 · 갑작스런 움직임, 낯선 사람 · 갑자기 기대하지 않은 거대한 사물이나 동물의 출현(사람 포함) |
유아기 |
· 부모와의 이별, 어두움, 크기나 갑작스러운 소리, 상해, 낯선 대상(낯선 또래 포함) · 어떤 사람, 어떤 상황, 동물, 큰 대상이나 기계 · 환경의 변화 |
학령전기 |
· 부모와의 이별 · 괴물이나 유령 같은 초자연적인 존재, 동물, 어두움, 소리, 나쁜 사람, 상해, 죽음 |
학령기 |
· 초자연적 존재, 상해, 폭풍, 어두움, 혼자 있는 것 · 부모와의 이별, TV나 영화에서 본 것, 시험과 학교에서의 실패 · 매력적이지 않은 신체적 외모와 죽음 |
청소년기 |
· 사회적 역할수행 부족, 사회적 고립, 약물, 전쟁, 이혼, 군중, 소문 · 대중 앞에서 말하기 · 비행기나 자동차 사고, 죽음 |
아이들은 같은 방식으로 두려움을 표현하지 않습니다. 어떤 아동은 울고, 무서워하며, 어떤 아동은 똑똑하게 말을 하거나, 손톱을 깨물고, 엄지손가락을 빨고, 두렵지 않은 척하고, 놀이, 식사, 수면 양상을 바꿉니다. 두려움에 대한 대처는 다른 스트레스원에 대한 대처와 동일합니다.
두려움을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최상의 방법은 아동들 자신이 직접 경험해 보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동을 깊은 물에 빠뜨리는 것은 물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아동의 손을 잡고 얕은 물속으로 천천히 들어가 보게 합니다. 또한 두려움을 비웃거나, 인정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 되며, 아동을 과보호하거나 두려워하는 상황으로 강제로 들여보내서도 안 됩니다. 아동은 자신이 두려워하는 것을 다룰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들을 스스로 발견했을 때, 그리고 점차적으로 두려워하는 상황을 경험하도록 도움을 받았을 때 두려움을 가장 성공적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부모들은 아이들이 항상 사랑받고 있고 필요할 때에는 보호받을 수 있음을 느끼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부 > 임신. 출산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과 유전 - 유전, 유전자 (0) | 2019.10.31 |
---|---|
아동의 성장과 발달 - 강인성, 대중매체의 영향 (0) | 2019.10.30 |
아동의 성장과 발달 - 성장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2) (0) | 2019.10.28 |
아동의 성장과 발달 - 성장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0) | 2019.10.27 |
아동의 성장과 발달 - 놀잇감 (0) | 2019.10.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