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성장과 발달
◎ 성격 발달과 인지 발달
2. 인지 발달의 기본이론
인지라는 용어는 개인을 발달시켜 사회를 알게 합니다. 아동의 지적 성장은 유전적 잠재성에 기초합니다. 그러나 아동은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그 잠재력을 발달시켜야 합니다. 감각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이고 행동함으로써 사물의 관계와 자시의 세계와의 관계를 이해하게 됩니다. 인지발달과 함께 아동은 추상적으로 추론하고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더 높은 수준으로 지적인 기능이나 수행을 조직화하는 능력을 획득합니다. 언어, 도덕, 영적 발달은 인지적 능력 향상으로 나타납니다.
1) 인지 발달
피아제(Piaget)에 의하면 지능은 생존가능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개인이 환경에 적응하도록 하고 그들의 행동을 통해 개인을 완성시키고 환경과 균형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피아제는 네 가지 단계를 제시하였고 각 단계는 하부 단계를 갖습니다. 각 단계는 개인의 생가고가 행동에 질적인 변화를 보여 주며 감각 운동기, 전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나뉩니다.
(1) 감각운동기(출생 ~ 2세)
이 시기는 행동을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보았습니다. 자극은 감각이고 반응은 운동으로 간주합니다. 이 시기 동안 아동은 감각과 신체운동 간의 관계를 발견하게 됩니다. 이 시기는 아동이 직접 다루고 있는 사물이 아니면 그 사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눈앞에서 사라진다고 할지라도 그 대상이 계속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는 대상 영속성의 개념은 이 시기 끝날 무렵에 획득됩니다. 감각 운동기의 초기에는 단순하고 반복적인 생득적 반사 활동으로 행동하나 후기에는 꽤 발달된 지적 활동을 합니다. 이 시기는 다시 6단계로 나누어 설명됩니다.
① 도식 : 사물, 사건, 사고를 나타내는 정신적 표상. 지적 구조 또는 지각의 틀, 반응의 틀
② 동화 : 현존하는 도식에 적합하거나 맞는 새로운 감각적 정보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포함하는 지적 과정, 즉 새로운 지각물이나 자극 사건을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이나 행동양식에 맞추는 인지 과정
③ 적응 : 환경에 적응하려는 경향. 동화와 조정 사이의 균형
④ 조직 : 모든 지적 과정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하려는 경향. 도식 간의 적절한 상호관계
⑤ 조정 : 현존하는 도식에 맞지 않는 새로운 정보를 포함하기 위해 도식의 변화를 포함하는 지적 과정으로 도식을 바꾸는 것
⑥ 균형 : 동화와 조절 사이의 인지적 균형을 유지하는 것. 효과적 도식을 만들어 가는 것
(2) 전 조작기(2 ~ 7세)
전 조작기는 전 개념기와 직관기의 두 단계로 구분됩니다. 전 개념기는 2~4세까지로 조작적인 사고가 거의 나타나지 않으나, 직관기에서는 객관적 사고 단계로 조작적인 사고가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조작이란 과거에 일어났던 사고를 내면화시켜 논리적인 관계를 지을 수 있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전 조작기는 조작기로 발달해 가는 일종의 과도기이며 사고의 논리적인 조작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시기의 특징은 상징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 직관적 사고 등이 있습니다. 아동은 여러 속성을 가진 보이지 않는 사물을 상징하는 정신적 표상을 형성합니다. 전 조작기 아동에게 하나의 상자는 차, 우주선, 집, 전화기 등 많은 것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상징놀이는 언어의 급속한 발달과 함께 다양해집니다. 전조작기 아동의 사고 한계는 보존의 개념이 없습니다.
(3) 구체적 조작기(7 ~ 11세)
이 시기 아동의 사고는 논리적 조작이 가능하여 초기에는 귀납적 사고를 하고 후기에는 연역적 사고가 가능해집니다. 조작적 사고는 고나찰이 가능한 구체적 사건이나 사물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구체적 조작기라고 하였습니다. 보존 개념을 획득하여 같은 양을 가진 두 물질은 모양이 변해도 여전히 같다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이 생깁니다. 또한 사물을 일정한 속성에 따라 분류할 수 있으며, 사물과 사물의 관계에서 순서를 이해하는 서열화 개념도 획득됩니다. 그러나 순수하게 철학적 또는 추상적 개념에 대해서는 여전히 이해하지 못합니다.
(4) 형식적 조작기(11 ~ 15세)
이 시기는 앞의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획득한 지적 축적으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한 인지적 성숙이 이루어진 단계입니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상황을 넘어서 순전히 상징적인 추론을 할 수 있습니다. 아동은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으며, 이것은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가능한 해결책을 논리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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