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성장과 발달 - 성격 발달의 기본 이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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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임신. 출산 공부

아동의 성장과 발달 - 성격 발달의 기본 이론(1)

by 호아Hoa 2019. 10. 16.

아동의 성장과 발달

◎ 성격 발달과 인지 발달

1. 성격 발달의 기본 이론

1) 성심리 발달

프로이드의 성심리발달 이론의 중심개념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에서 무의식의 차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무의식은 성적 본능의 지배하에 발현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그는 단계적인 성심리적 성격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프로이드는 성격을 빙산에 비유하여 물 위의 작은 부분이 의식이라면 물속의 큰 부분을 무의식으로 보았으며 무의식의 영역에서 인간의 본능적인 추진력, 정열, 억압된 감정들을 찾으려 시도했습니다.

의식세계는 성격의 형성과 관련이 있고, 이러한 성격의 기능적 구조를 본능(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세 가지로 나눕니다. 본능은 선천적으로 존재하는 정신 에너지의 원천이며 주로 본능적인 욕구를 관장합니다. 본능의 작동원리는 쾌락원리로 원초적 충동을 갖습니다. 생후 2년째가 되면 아동의 기본적인 본능은 현실과 충돌하게 됩니다. 갈등의 과정을 거쳐 성격의 2단계인 자아가 발달하게 됩니다. 자아는 본능의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통제하기 위해 발달하는 것으로 인간 의식의 일부가 되며, 현실적 원리에 따르는 이차적 과정이 됩니다. 현실 원리는 주어진 현실에 비추어 적절한 환경 조건이 마련될 때까지 본능적 욕구 충족과 긴장을 보류하며 현실적이고 합당한 방법으로 만족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말합니다. 생후 3~4년이 되면서 발달되는 초자아, 즉 양심은 도덕적 중재자로서 역할을 합니다. 초자아는 사회적으로 승인된 “해야 하는 것”과 “해서는 안 되는 것”을 아동 자신의 가치체계에 내면화시키고, 개인으로 하여금 사회적 질서를 위협하는 바람직하지 않은 충동을 나타내지 못하도록 막습니다. 초자아는 본능과는 달리 출생 시 갖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의해 획득됩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5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보았습니다. 각 단계마다 각기 다른 자각 수준(의식, 전의식, 무의식)에서 그 기능을 담당하며, 발달단계의 구분은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성감대의 변화에 따라 나뉘며 각 단계에서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성격이 형성되고 각 단계별로 아동이 추구하는 성적 쾌감을 충분히 느끼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몰두하면 고착(Fixaztion) 현상을 일으켜서 다음 단계로의 발달이 순조롭지 못합니다.

(1) 성심리 발달 단계

- 구강기(Oral stage : 출생 ~ 1세) : 영아의 쾌감의 근원은 입으로 빨고, 물고, 씹고, 소리 내는 것과 같은 구강 활동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아동은 다른 것보다 이런 것들로 본능적 욕구를 만족하고 긴장을 해소합니다. 이 시기에 적절한 보살핌을 받으면 영아는 본능적 욕구에 만족감을 느끼며, 행복하고 안정된 시기를 지나 다음 단계로 옮겨갈 것입니다. 그러나 이 시기에 얻어야 할 만족을 얻디 못했다면 다음 단계로 옮겨가지 못하는 고착현상이 나타납니다. 즉 구강기에 고착되어 술, 흡연 등을 애호하고 남을 비꼬는 일 등을 즐기게 됩니다.

- 항문기(Anal stage : 1 ~ 3세) : 인생의 두 번째 단계에서는 쾌감의 근원이 항문 주위를 중심으로 일어납니다. 아동은 조임근의 발달에 따라 배설물을 억제 또는 배설할 수 있으며 대소변의 억제와 배설을 통해 쾌락을 느낍니다. 이 시기에 배변훈련이 아동의 성격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는데, 배변훈련시 조급하거나 억압적으로 시키면 성인이 되어서도 항문기 고착현상이 나타납니다. 지나치게 깨끗한 것을 추구하는 결벽증이나 무엇이나 아끼고 보유하려는 인색함이 나타납니다.

- 남근기(Phallic stage : 3 ~ 6세) : 이 시기에는 성기가 즐거움의 대상이 됩니다. 성기를 만지고 자극함으로써 성적 기쁨과 성별 차이를 알고 출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집니다. 남아는 어머니에 대해 성적으로 접근하려는 욕망과 애착을 느끼며 아버지를 경재앚로 생각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와 또한 아버지가 자신의 성기를 없앨까 두려워하는 거세 불안(Castration anxiety)이 생기게 됩니다. 반대로 여아는 아버지에 대해 가지는 성적 애착과 접근의 감정인 일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를 가지게 되며 남근을 선망하게 됩니다. 그러나 아동들은 동성의 부모와 동일시함으로 적절한 역할을 습득하여 양심이나 자아상을 발달시켜 나갑니다.

- 잠복기(Latency stage : 6 ~ 12세) : 다른 단계에 비해 평온한 시기로 성적욕구가 억압되어 성적 충동 등이 잠재되어 있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 동안 아동은 성적 욕구에 대한 흥미가 약해지고 신체적, 정신적 활동력은 지식 획득과 활발한 놀이로 전환됩니다. 환경에 대한 탐색과 지적 탐색이 활발한 활동적 시기로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행동에 에너지를 투여하게 됩니다.

- 생식기(Genital stage : 12세 이상) : 이성에 대해 진정한 관심을 가지고 성숙한 사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시기까지 순조로운 발달을 성취한 사람은 타인에 대한 관심과 협동의 자세를 갖고 이타적이고 원숙한 생식기적 성격을 갖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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