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앤디 워홀 Andy Warhol
본문 바로가기
공부/예술

[미술]앤디 워홀 Andy Warhol

by 호아Hoa 2019. 5. 14.

앤디 워홀 Andy Warhol

앤디 워홀 사진, 사진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화가, 소묘가, 판화가, 영화제작자인 앤디 워홀은 1928년에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피츠버그에서 태어났습니다. 피츠버그에 있는 카네기 공대에서 1945~1949년까지 실용 판화가를 위한 교육을 받은 후, 그는 1950년대에 뉴욕에서 광고판화가이자 쇼윈도 장식가로 엄청난 성공을 거두며 자유화가로서도 활동했습니다.

1960년경 첫 번째 팝 아트 그림들이 탄생하는데, 그 중에서 몇몇은 쇼윈도 장식을 위한 배경이 되었습니다. 워홀은 로이 리히텐슈타인(뉴욕 출신의 팝아티스트. 미국의 대중적인 만화를 작품 소재로 선택하였다.)도 그의 캐릭터를 만화에서 창작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소비재쪽으로 눈을 돌립니다. 1962년 첫 번째 시리즈 그림 <캠벨 수프 캔>이 제작됩니다. 워홀은 지나가는 사람들의 발자국을 그림 속에 삽입하기 위해 보도 블록 위에 캔버스를 설치합니다. 그 뒤 첫 번째 실크스크린이 생겨납니다. 단지 색깔만 변형을 준 동일한 그림들은 워홀의 대표적인 특징이 됩니다. 마릴린 먼로가 죽고 난 후 그녀는 워홀이 가장 선호하는 그림 대상이 됩니다. 얼마 뒤 <마릴린>이 탄생합니다.

1963년 워홀은 새로운 아틀리에 ‘팩토리(공장)’으로 이사를 하고, 그의 첫 번째 영화를 돌립니다. 첫 번째 <큰 전기 충격 의자> 그림들이 발표되고, 1963년 11월 J. F. 케네디가 암살된 후에 재키 초상화 연작이 탄생합니다. 보도용 사진을 기반으로 워홀은 리즈 테일러와 엘비스 프레슬리의 초상화 연작을 창작합니다. 뉴욕의 국제전시회를 위한 주문작으로서 1964년에 <지명수배자 13인>의 연작, 즉 지명 수배된 남자들의 그림들이 만들어집니다. 파리에서는 <사고 연작>들이 큰 성공을 거두며 전시되었습니다. 한 여자가 워홀의 아틀리에에 있는 마릴린의 초상화들에 총을 쏩니다. 이 그림들은 <샷마릴린>으로 유명해집니다.

워홀은 뉴욕의 팝 무대와 언더그라운드 무대의 우두머리였습니다. 그는 언제나 녹음기를 지니고 다녔습니다. 1960년대 중반 워홀은 자신의 작업의 중점을 영화에 둡니다. 그가 만든 몇몇 영화에 록그룹 벨벳 언더그라운드가 등장하는데, 그는 그들로써 멀티미디어적인 실행도 연출합니다. 그 무렵 워홀은 미술을 포기한다고 선언합니다. 1967년 계속해서 <꽃>, <전기 충격 의자>와 <자화상> 연작들이 생겨납니다. 워홀은 그 뒤 5년 동안 그림을 포기합니다. 1968년에 그는 암살 기도로 심한 부상을 입고 겨우 살아남습니다. 1972년 첫 번째 <모택동> 연작이 완성되고, 동시에 워홀은 대형 콘서트를 위한 광고를 합니다. 수많은 초상화들이 대부분 폴라로이드를 바탕으로 해서 제작됩니다. 1980년경 워홀은 초기 작업들로부터 소재를 다시 채택하기 시작합니다. 그가 가장 열중했던 다른 화가들의 작품은 1985년경에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최후의 만찬>의 모작인 <최후의 만찬 그림>입니다. 워홀은 1987년에 뉴욕에서 생을 마칩니다.

앤디 워홀 <마릴린> 사진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마릴린 그림은 내가 제작한 <죽음의 연작> 중 하나에 속한다. 나는 그 연작 속에 다양한 방식으로 죽은 이들의 모습을 담았다. 이 연작을 제작하는 데 특별히 심오한 이유는 없었다. 나는 그 시대의 희생자를 묘사하려고 했던 것이 아니다. <마릴린>에도 심오한 이유는 없었다” - 앤디 워홀, 1967

 

“도쿄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맥도널드이다.

스톡홀름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맥도널드이다.

피렌체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맥도널드이다.

베이징과 레닌그라드에는 아직 아름다운 것이 없다.“ - 앤디 워홀

 

워홀은 자신의 그림에서 해석을 억제합니다. 그는 ‘인간적인 요소를 자신의 미술로부터 배제하고자’했습니다. 워홀은 그가 나타내는 것을 긍정하지도 않았으며, 그것을 직접적인 비평에 내맡기지도 않았습니다. 워홀은 자신의 미술 속에 있는 모든 내용적인 책임감을 배제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1962년경에 탄생한 자신의 작품들 속에서, 즉 <캠벨 수프 캔>, <마릴린>, <불행의 그림>에서 두 얼굴을 한 ‘미국의 생활방식’을 설득력 있게 묘사했습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팝 아트(Pop-Art)

‘대중적인 예술’을 뜻하는 영어의 ‘popular art'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그림 속에 'POP'라는 낱말이 나타나 있는 영국 화가 헤밀턴의 작품에서 차용되어, 1960년대 이후 'popular art(대중적 예술)’에 대한 축약 표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팜 아트는 일상적인 사물들과 평범한 소비 대상들을 회화의 소재로 끌어들였고, 기존의 관습과 전통을 거부하면서, 결국 모든 것이 소비라는 사실을 보여주었습니다. 작품 크기의 대형화, 단순한 형태, 의도적으로 강조된 색채 등은 팝 아트의 특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