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의 의사소통 - 언어적 기법(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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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임신. 출산 공부

아동과의 의사소통 - 언어적 기법(2)

by 호아Hoa 2019. 11. 11.

아동과의 의사소통

◎ 의사소통

2. 의사소통 기법

2) 비언어적 기법

(1) 글쓰기

· 나이 든 아동 및 성인과 의사소통을 할 때 대안적 접근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음.

- 일지 혹은 일기 쓰기

- 말로 표현하기 힘든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쓰기

- 우송하지 않을 편지 혹은 가상의 펜팔을 만들어 글쓰기

- 아동의 신체·정서적 발달과정을 계속 기록하기

(2) 그림 그리기

· 가장 가치 있는 의사소통 방법 중의 하나.

· 비언어적(그림을 바라보는 관점) 요소와 언어적(그림에 대한 아동의 느낌을 말하는 것) 요소를 동시에 포함함.

· 아동의 그림은 아동이 그림을 통해 그들 내부를 표현하기 때문에, 그들과 관련된 많은 내용을 말해줌.

· 방법 : 아동의 생각에 따라 마음대로 그림을 그리게 하거나(자발적인 그림), 특별한 주제를 주고 그리도록 격려(지시적 그림)함.

· 그림의 평가 시 고려할 점은 다음과 같음.

- 아동의 그림을 평가할 때는 여러 장의 그림을 평가하는 것이 좋음

- 그림을 해석할 때는 아동과 가족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충분히 고려함

- 그림의 특수한 부분보다는 전반적 내용을 평가함

- 그림에서 의미 있는 개인적 요소를 평가함

· 가장 먼저 그린 인물의 성 : 아동의 성역할에 대한 지각을 반영함.

· 그림에 표현된 인물의 크기 : 중요성, 힘, 권위를 상징함.

· 인물들이 그려진 순서 :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우선순위를 반영함.

· 가족구성원 내에서의 아동의 위치 : 가족 내에서의 아동의 지위와 결합상태를 반영함.

· 제외된 가족구성원 : 가족에서 제거하고 싶은 아동의 느낌을 반영함.

· 강조된 부분 : 아동이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신체 영역에 대한 관심을 반영함(큰 손은 공격성을 표현하는 것).

· 팔이나 손이 제외된 경우 : 거빙 많음, 수독적·지적 미숙을 반영하며, 발이 작고 불안정한 것은 불안정 상태를 반영함. 또한 손이 감춰져 그려진 것은 죄의식이 있음을 암시함.

· 종이 위에서의 그림의 위치와 선의 형태 : 종이를 자유롭게 사용하고, 굵고 지속적인 선은 안정성을 나타냄. 그림이 종이의 작은 영역에 제한되어 있거나 선이 끊어지거나 흔들려 그려진 것은 불안정을 의미함.

(3) 마술의 이용

· 간단한 마술은 아동과 관계 수립을 증진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임.

(4) 놀이

· 놀이는 모든 아동에게 통용되는 언어로서, 아동에 있어 놀이는 “일”이라고 할 수 있음.

· 놀이는 아동과의 의사소통에 있어 가장 중요한 형식의 하나이며, 아동과 관계를 맺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임.

· 아동의 놀이 행동은 그들의 신체적·지적·사회적 발달과정에 대한 단서를 제공해 줌. 치료적 놀이는 질병이나 입원으로 인한 아동의 외상을 감소시키거나 치료 과정에 아동을 준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됨.

· 자발적 놀이 : 아동에게 다양한 종류의 장난감을 제공하고 스스로 놀 수 있도록 유도하는 놀이

· 지시적 놀이 : 특수한 목적을 갖고 아동에게 특정 장난감이나 상황을 제공하여 특수한 방향을 지시하는 놀이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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