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의 의사소통 - 언어적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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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임신. 출산 공부

아동과의 의사소통 - 언어적 기법

by 호아Hoa 2019. 11. 10.

아동과의 의사소통

◎ 의사소통

2. 의사소통 기법

1) 언어적 기법

(1) “나” 메시지

- “나”를 사용하여 원하는 행동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전달하는 방법.

- 행동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는 데 사용함.

- “너”라는 말은 비판적이고, 저항감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2) 제3자 기법

- 제3자를 동원하여 아동의 내적 느낌을 이끌어 내는 방법.

- 아동에게 편안한 가운데 질문에 대해 충분히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아동의 느낌을 직접적으로 묻는 방법에 비해 덜 위협적임.

- 이와 같은 접근 방법은 아동으로 하여금 다음 3가지 중 하나의 선택을 하도록 해 줌. 첫째, 면담자의 말에 동의하고 그의 느낌을 표현하는 것, 둘째, 동의하지 않는 것, 셋째, 아동은 면담자와 같은 느낌을 갖고 있지만, 그가 처한 상황에서 자신의 느낌을 표현할 수 없어 침묵하는 경우임.

(3) 축진적 반응

- 아동의 대화를 주의 깊게 듣고, 그들의 느낌이나 진술 내용을 다시 아동에게 반영하는 것.

- 이와 같은 반응은 공감적·비판단적이며, 개인의 느낌을 정당화해 줌.

- 형식 : “~ 때문에 네가 ~라고 생각하는 구나.”

(4) 이야기하기

- 아동으로 하여금 의식적인 억제나 두려움을 느끼지 않게 하면서 아동의 사고영역을 면밀히 조사하기 위해 그들의 언어를 유도해내는 방법.

- “학교에서 있었던 일”과 같이 어떤 사건에 대한 설명을 유도함.

- 학교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는 아동의 그림을 부여 주고 그 그림에 대해 설명하도록 유도하거나 만화에 글씨를 지운 뒤, 아동에게 보여 주고 각 장면에 대해 설명하도록 격려하는 방법이 있음.

(5) 서로 이야기하기

- 이야기하기에 비해 더 치료적인 방법으로 아동의 감정을 노출시키고자 할 때 혹은 약간 변형된 내용으로 이야기해 주어 아동의 인식이나 두려움을 변화시키고자 할 때 적용함.

- 방법 : 아동에게 무언가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한 다음, 면담자는 문제가 되는 영역에서 아동을 돕기 위해 아동의 이야기를 약간 변형하여 이야기해 줌.

(6) 독서요법

- 치료 혹은 지지 과정에서 책을 사용하는 방법임.

- 남이 읽어 주거나 스스로 읽는 친숙한 행위를 통해 아동의 느낌이나 관심사들을 표현하도록 격려함.

(7) 꿈 이야기

- 아동의 무의식적 혹은 억압된 감정을 이끌어 내는 데 적절한 방법임.

- 아동에게 꿈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고, 그 의미에 대해 아동과 함께 토의함.

(8) “~한다면 어떻게 될까?”라고 질문하기

- 아동의 잠재적 상황을 탐색하고, 새로운 문제에 대해 해결 방안을 고려하게 함.

- 질의응답 과정에서 아동은 잠정적으로 위험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기도함.

(9) 세 가지 소원 말하기

- “만일 네가 이 세상에서 가장 갖고 싶은 세 가지가 있다면 그게 무엇일까?”라고 질문함으로써 아동의 느낌이나 소망을 이끌어 내는 방법임.

(10) 등급 매기기

- 아동으로 하여금 특정 사건에 대한 느낌의 정도를 등급(숫자 혹은 얼굴 모양) 척도를 사용여 질문하는 방법임.

- 아동의 기분을 사정하기 위해 면담자는 “오늘은 기분이 어떠니?”하고 묻는 대신 “1점에서부터 10점까지 있는 척도에서 가장 기분이 좋은 것을 10점으로 하였을 때 오늘 너의 기분은 몇 점이니?”라고 질문함.

(11) 단어 연상 놀이

- 면담자가 기본이 되는 핵심 단어 목록을 갖고 시작하며, 아동으로 하여금 그 단어를 듣고 처음 생각나는 단어에 대해 말하도록 격려하는 방법임.

- 이때 기본이 되는 핵심 단어들은 아동의 생활에서 의미 있는 사건과 연관된 것을 선정하는 것이 좋음.

- 처음에는 중립적 내용의 단어들로 시작하고 점차 불안을 유발할 수 있는 단어들을 도입함.

(12) 문장 완성하기

- 아동의 관심 영역을 확인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방법임.

- 방법 : 아동의 느낌을 직접적으로 묻지 않고 미완성 진술문을 제시하여 아동에게 그것을 완성하게 함.

(13)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말하기

- 일정한 주제를 선정하여 그것의 좋은 점과 나쁜 점을 열거하도록 함으로써 아동의 느낌을 표현하도록 유도하는 방법.

- 가족관계나 대인관계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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