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의 의사소통
◎ 의사소통
1. 아동과의 의사소통
1) 사고의 발달에 따른 의사소통
(4) 청소년기
청소년기에 접어들면, 그들의 사고와 행동은 아동과 성인 사이의 변동을 보이고, 신체적 성숙 속도가 그들의 대처능력 이상으로 빠르게 진행됩니다. 따라서 이들은 불안을 경험할 때 아동기의 친숙하고 편안한 기대 속에서 안정감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청소년의 정체성 이동을 예측함으로써 의사소통을 원만하게 진행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의사소통 기술을 사용하고, 청소년과의 의사소통을 할 때는 협조나 적의, 분노, 무분별 및 다양한 행동과 태도에 접할 수도 있음을 예상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청소년은 성인의 지혜와 조절 능력을 가진 자도, 아동의 관심과 기대를 가진 자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그들의 관심사에 대해 가족 이 외의 사람들과 토론하는 기회를 좋아합니다. 또한 그들에게 진정한 관심을 보이는 사람에게는 호의적이지만 가식적이거나 자신의 가치를 강요하거나 그들의 말이나 생각을 존중해 주지 않는 사람은 즉시 거절합니다.
① 느낌의 표현
모든 아동과 마찬가지로 청소년 역시 그들의 느낌을 표현하도록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기회가 주어졌을 때 매우 자유롭게 말하곤 하지만, 그들이 말하는 모든 것이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감정적 요소가 포함된 경우 자주 사용하는 말보다 불쑥 던진 한 마디 말이 많은 의미를 갖기도 합니다. 그들을 지지해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관심을 갖고, 말의 중단이나 충고를 삼가고, 인정하지 않거나 놀란 표현을 피해야 합니다. 당황스러운 질문이나 충고하고 싶은 충동을 억제해야 합니다. 때때로 청소년들은 신체검사와 같은 일상적인 상황에서 그들의 느낌을 표현하거나 관심사에 대해 질문을 하기도 합니다.
② 사용하는 용어의 의미 파악
십대들은 그들만의 언어와 문화를 갖기 때문에, 정확한 해석을 하려면 그들이 사용한 용어의 의미를 자주 확인해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때때로 청소년들은 어른들의 대면을 거부하거나, 자신을 드러낼 만큼 안전하다고 느끼지 않는 경우 말을 하지 않거나 간단하게 한마디로 대답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그들의 불안을 경감시킬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접근 방법은 그들이 안전하다고 느끼게 될 때까지 상황과는 무관한 내용들에 대해 토의하는 것입니다. 토의가 진행되는 동안, 어른들은 청소년들의 대화할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를 민감하게 포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호작용 과정에서 나타난 청소년들의 주요 관심사는 성에 대한 태도와 느낌, 부모와의 관계, 통료 집단의 수용, 그리고 정체성의 발달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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