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의 질환(4-4) - 심장속막과 심장막의 질환, 심장판막증
본문 바로가기
공부/건강

심장의 질환(4-4) - 심장속막과 심장막의 질환, 심장판막증

by 호아Hoa 2019. 8. 19.

심장의 질환

7. 심장속막과 심장막의 질환

심장은 심장근육의 바깥쪽을 심막이 덮고 있고 안쪽을 심장속막이 덮고 있는 3층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심장속막에서 일어나는 질환의 대표적인 것이 감염성 심장속막염이고 그 외에 류마티스성 심장속막염, 비감염성 혈전성 심장속막염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승모판막, 대동맥판막에 염증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한편, 심장막의 질환으로는 급성 심장막염, 만성 수축성 심장막염이 있습니다. 심장 템포네이드는 급성 심장막염에 합병되는 경우가 있어서 간과하면 치명적인 병태입니다.

 

1) 심장속막염(심내막염, Endocarditis)

심장의 속막이 상처를 입는 염증으로 류마티스성 심내막염, 비감염성 혈전성 심내막염, 감염성 심내막염이 있습니다. 모두 승모판막, 대동맥판막에 염증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 류마티스성 심내막염

알파군 베타용혈사슬알균의 감염에 의해서 생산된 항체가 면역반응을 일으켜서 판의 심장속막에 상처를 입힙니다. 판막 조직에 섬유소모양 변성이 일어나서 내피를 손상시키고 혈전이 형성됩니다. 판막은 염증에 의하여 변형을 일으켜 심장판막증으로 발전합니다.

 

◎ 비감염성 혈전성 심내막염

암 말기, 중병 감염증, 전신홍반루푸스(SLE) 등의 교원병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혈전이나 기질화된 혈전이 심장속막, 특히 판에 부착되어 증식(Vegetation)을 만듭니다. 증식은 때로는 박리되어 색전증의 원인이 됩니다.

 

◎ 감염성 심장속막염

심장의 내피세포에 붙은 미생물에 의한 염증으로 발치 후 또는 수술실 카테터로부터의 감염 등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사슬알균이나 황색포도알균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류마티스성 판막증이나 선천성 심장질환 등에 의하여 상처를 입은 판막이나 심장속막이 손상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염증반응이 심하고, 판막에 깊은 궤양을 만들어서 그 위에 균을 동반한 혈전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혈전은 떨어지기 쉽고 전신장기에 색전증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색전부위에는 작은 고름집(농양) 형성이 보입니다.

 

◎ 검사

심장 에코에 의해서 판막의 증식을 직접 관찰할 수 있습니다. 감염성 심장속막염에 대해서는 원인균을 확인하기 위하여 동맥혈 배양을 합니다.

 

◎ 치료

감염성 심장속막염에 대해서는 감염균에 유효한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판막장애 등에 의한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판치환술 등 외과적인 치료를 합니다.

2) 급성 심장막염(Acute pericarditis)

심장막은 심장의 표면을 엎는 내장쪽 심장막과 바깥쪽의 벽쪽 심장막의 두 층으로 나뉘어져 운동 시나 급격한 순환혈장량의 증가 시에 심장이 과도하게 확대되는 것을 막습니다. 급성 심장막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또는 자가면역질환 등에 의하지만 원인이 정확하지 않은 특발성 심장막염이 가장 많습니다.

 

◎ 증상·징후

허혈성 심장질환과 비슷한 가슴통증이며, 통증이 앞가슴부위나 흉골 뒤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신체 소견으로는 심장막 마찰음으로써 심첨부(심장꼭대기)와 흉골 왼쪽 연화부 사이에 걸리거나 긁는 소리 같은 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

 

◎ 치료

가슴통증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약을 사용합니다.

3) 심장 템포네이드(Cardiac tamponade)

심장막안(심막강)에 액체가 저류하게 되면 심장의 움직임이 제한되고 심장의 내압이 높아집니다. 심실의 혈류가 충분하지 않아 심장박출량의 저하와 혈압 저하를 일으키는 병태입니다. 악성종양의 전이나 급성 심장막염, 심장 카테터 검사 시의 천공 등에 의해서 일어나며 적절히 처치하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환자들은 항상 심장 템포네이드를 일으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기맥(Paradoxic pulse, 날숨 시에 발생하는 통상의 4~6mmHg의 수축기 혈압 저하가 10mmHg 이상이 되어 심박은 있는데 맥박이 소실되는 현상)의 유무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치료

심막개창술이나 심장막액 배액에 의하여 심장막에 저류한 심장막액을 제거함으로써 빠르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4) 만성 수축성 심장막염(Chronic constritive pericarditis)

심장막의 만성염증의 결과 반흔화와 섬유성 비후·석회화 등이 일어납니다. 심장막은 탄력성을 상실하게 되고 심장을 조여서 심실의 확장이 제한된 상태가 됩니다. 급성 심장막염과 마찬가지로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흉곽 내의 압력의 변화가 심장막의 탄성 저하로 심장 속공간에 전달되지 안혹 정상이라면 날숨 시에 저하하는 정맥아빙 복압 등에 의하여 반대로 상승하는 현상(크수마울 징후, Kussmaul's sign)이 나타납니다.

 

◎ 증상 및 징후

심장이 수축은 유지되나 확장장애로 인하여 전신의 울혈 증상이나 힘든 일을 할 때의 호흡곤란, 역피로감이 나타납니다.

 

◎ 치료

경미한 증상일 경우에는 이뇨약으로 울혈의 개선을 시도합니다. 진행되고 있는 경우에는 심장막절제술을 적용합니다.

8. 심장판막증(Valvular heart disease)

심장판막의 변형에 의하여 판막의 움직임이 장애를 일으키는 상태입니다. 판막의 장애에 의하여 심장이 혈액을 송출하는 힘에 부담이 발생하여 심방이나 심실의 비대·확장을 일으킵니다. 판막의 변형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류마티스성 심장속막염에 의한 것이 가장 많고 그 외에 동맥경화증에 의한 것이 많습니다.

 

◎ 분류

판막증은 협착증과 폐쇄기능상실증(폐쇄부전증)으로 구별되는데 이 두 가지가 조합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승모판막, 대동맥판막이 피해를 입기 쉽고, 각각 승모판막 협착증, 승모판막폐쇄기능상실증, 대동맥협착증, 대동맥판막폐쇄기능상실증 등으로 불립니다. 협착증에는 판첨이 유착하여 잘 열리지 않고, 혈액의 통과가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혈액을 송출하는 심실 또는 심방의 압력저항이 증가합니다. 그 결과 심실과 심방에 병적인 부담이 발생하여 비대 및 확장이 일어납니다. 한편, 폐쇄기능상실에는 판이 닫힐 때 판이 완전히 닫히지 않아서 역류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심실 또는 심방은 용량 부하가 걸려서 비대와 확장이 일어납니다.

 

◎ 증상

장애를 입은 판의 종류, 협착, 폐쇄기능상실의 유무에 의하여 왼심실의 구심성 또는 확장성 비대가 일어나고 폐울혈이 발생합니다. 오른심장기능상실의 상태가 합쳐지면 전신부종 등이 발생합니다.

 

◎ 검사

심전도, 심장 에코도, 심음도, 가슴 X선 검사 등에 의하여 심장·심실의 비대 및 확장의 유무, 판의 움직임을 검사하고 심장 카테터 검사에 의하여 심장내압의 측정, 심장 혈관 조영검사에 의하여 조영제의 혈류소견 등을 조사할 수 있습니다.

 

◎ 치료

외과적 치료로는 변형된 판막은 제거하고 인공판치환술이 이루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