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의 성장발달 - 언어발달과 놀이
영아의 언어발달 | ||
월령 | 표현기술 | 수용기술 |
출생 ~ 2개월 | - 우는 것 - 젖 먹을 때 편안해 하는 소리 - 구구거리는 소리를 내는 것 - 친숙한 목소리에 반응하여 소리를 냄 |
- 소리가 놀람반사 유도 - 소리듣고 두리번거리며 살핌 - 사람 목소리를 선호함 |
3개월 ~ 6개월 | - 기쁘거나 놀 때 소리 냄 - 캑캑거리며 소리 냄 - 크게 웃는 것 - 울음이 줄어 듦 - 자음과 모음을 사용하여 발성(마, 무, 바, 가, 아, 다) |
- 말하는 입을 바라 봄 - 소리나는 곳을 옮겨 가며 응시 - 자신의 이름을 이해함 - 주의를 끌기 위해 소리를 활용 |
7개월 ~ 9개월 | - 자음과 모음의 사용 증가 - 2음절의 소리를 냄(바바, 다다 등) - 다른 사람과 함께 이야기 함 |
- 말과 활동이 연관됨 - 간단한 지시에 반응함 - 익숙한 말을 이해함 |
10개월 ~ 12개월 | - 돌보는 사람을 알아보고 말함(다다, 마마 등) -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반복함 - 의도적인 제스처를 만듦 - 3~5단어를 알고 말함 |
- 가족의 이름을 알게 됨 - 사물의 이름을 알게 됨 - 간단한 지시를 이해함 |
영아의 사회성 놀이 발달 | |
월령 | 사회성 놀이 발달 |
1~2개월 | - 환경에 대한 반응이 전체적이고 미분화되어 있음 - 2개월에는 미소로 쾌감을 나타냄 |
3~4개월 | - 기분이 좋으면 캐닥거리는 소리로 쾌감을 나타냄 - 4개월이 되면 크게 웃기 시작함 - 딸랑이나 봉제인형을 가지고 혼자 놈 - 어떤 한 인형에 특별한 애정을 보임 - 자신에게 주어지는 자극에 분별있는 관심을 보이기 시작함 - 먹을 것이나 좋아하는 것을 주면 흥분함 |
5~6개월 | - 봉제인형을 가지고 다른 사람과 함께 놈 - 타인과 놀이하는 동안 상호작용이 많이 일어 남 |
7~8개월 | - 6개월부터 놀이가 세련되며 감각운동기능을 필요로 함 - 낯선 사람과 함께 놀기 싫어함 - 들어 올려달라고 팔을 뻗음 - 자기 존재를 알리기 위해 잔기침을 함 |
9~10개월 | - 10개월이 되면 부모의 옷을 잡아 끔 - 말 따라하기, 동작 흉내내기, 까꿍놀이를 즐김 |
10~12개월 | - 감각운동기능이 세련된 놀이를 함 - 부모를 부를 수 있음 |
영아의 놀이 활동 | ||||
월령 | 시각 자극 | 청각 자극 | 촉각 자극 | 운동기능 자극 |
출생~1개월 | - 가까운 거리에서 영아를 쳐다 본다 - 밝고 반짝반짝 빛나는 물체를 얼굴과 중앙선에서 20~25cm 높이 이내에 매달아 준다 |
- 영아에게 말을 건네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노래한다 - 음악, 라디오, TV를 틀어 준다 - 똑딱거리는 시계나 매트로놈을 가까이 둔다 |
- 안거나 간단하 애무를 한다 - 꼭 껴안아 준다 - 따뜻하게 해준다 - 포대기로 감싸 준다 |
- 유아를 요람에 뉘여 놓고 흔들어 준다 - 운반차를 이용하여 민다 |
2~3개월 | - 밝은 물체를 준다 - 벽에 그림이나 거울을 설치하여 방을 밝게 한다 - 집안일을 하는 동안 영아를 다른 방에 뉘여 둔다 - 아기를 의자에 앉혀 주변 환경의 수직적인 모습을 보게 한다 |
- 말을 건넨다 - 가족들이 다 모인 자리에 참석시킨다 - 집에서 나온 소리 외에 주변의 여러 가지 소음을 듣게 한다 - 딸랑이나 태엽감기를 이용한다 |
- 목욕시키거나 기저귀를 갈 때 가볍게 애무한다 - 부드러운 빗으로 머리를 빗겨 준다 |
- 그네를 태운다 - 차에 태운다 - 수영하는 자세에서 팔다리를 움직여 운동시킨다 |
4~6개월 | - 거울을 볼 수 있도록 해 준다 - 가족과 함께 TV를 보도록 해준다 - 잡을 수 있는 크기의 밝은 색상의 장난감을 준다 |
- 말을 건네고, 영아가 한 소리를 반복한다 - 웃을 때 같이 웃는다 - 이름을 부른다 - 여러 가지 다른 종이를 귓가에서 구긴다 - 손에 딸랑이나 종을 쥐어 주고 그것을 어떻게 흔드는가 보여준다 |
- 다양한 질감의 부드러운 장난감을 준다 - 목욕하면서 물을 튀기도록 둔다 - 부드러운 수건 위에 맨몸으로 눕히고 팔다리를 움직여 준다 |
- 그네나 유모차를 태운다 - 무릎 위에서 서 있는 자세로 하여 뛰게 한다 - 뒤집기를 도와 준다 - 균형잡기를 위해 기대어 앉는 것을 도와준다 - 열린 상자에 두고 상자를 기울인다 |
6~9개월 | - 밝은 색깔의 움직일 수 있고 소리가 나는 큰 장난감을 준다 - 자기 자신을 볼 수 있도록 잘 깨지지 않는 거울을 앞에 놔둔다 - 까꿍놀이 특히 수건 뒤에 아동의 얼굴을 숨기는 놀이를 한다 - 여러 가지 우스운 표정을 만들어 흉내낼 수 있도록 권장한다 - 찢거나 구길 수 있는 종이를 준다 - 잡아 끊을 수 있는 뜨게실 뭉치나 줄을 준다 |
- 이름을 부른다 - "다다, 마마, 바이바이"와 같은 간단한 말을 되풀이한다 - 명확하게 말한다 - 몸의 각 부위 사람이름, 음식 이름을 말한다 - 무엇을 하고 있는지 말해 준다 - 간단한 명령을 내린다 - 박수치를 것과 북치는 것을 보여 준다 |
- 여러 가지 천을 가지고 놀게 한다 - 서로 다른 크기의 용기에 담긴 음식과 직물을 주어 느끼게 한다 - 흐르는 물을 잡아 보도록 해준다 - 큰 욕조나 얕은 수영장에서 목욕을 하도록 해준다 - 끈적거리는 테이프를 주어 다루게 한다 |
- 마루에서 기고 뒤집고 낮도록 한다 - 곧추 세워서 체중을 견디게 하고 뛰게 한다 - 들어 올리면서 "올려"라고 말한다 - 내려 놓으면서 "내려"라고 말한다 - 장난감을 멀리 떨어뜨려 놓고 잡을 수 있도록 권한다 |
9~12개월 | - 책 속의 큰 그림을 보여 준다 - 동물과 많은 사람, 다양한 물체들이 있는곳에 데려간다 - 아이에게 공을 굴려주면서 그것을 뒤로 던지는 것을 보여 준다 - 블록으로 2층짜리 탑 쌓는 것을 보여 준다 |
- 간단한 동요를 읽어준다 - 몸의 각 부분을 가리키면서 각각의 이름을 말한다 - 동물의 소리를 흉내낸다 |
- 서로 다른 음식을 잘게 썰어 준다 - 유동식과 연식을 먹인다 - 추운 것과 따뜻한 것을 느끼게 한 다음 각가의 온도가 어느 정도인지 말한다 - 선풍기를 틀어 미풍을 쐬게 한다 |
- 밀고 끄는 큰 장난감을 주어 걸을 수 있도록 한다 - 가구를 원형으로 배치하여 돌아다니게 한다 - 여러 방향으로 몸을 돌린다 |
영아의 장난감 | ||||
월령 | 시각 자극 | 청각 자극 | 촉각 자극 | 운동기능 자극 |
출생~6개월 | - 유아용 모빌, 잘 깨지지 않는 거울, 투명한 침대 범퍼, 선명한 색깔의 종이 등 | - 뮤직 박스 - 음악이 나오는 모빌 - 침대에 달린 종 - 작고 다루기 쉬운 딸랑이 |
- 봉제 동물 인형 - 부드러운 옷 - 부드러운 누비이불 - 부드러운 모빌 |
- 흔들리는 침대 - 무거운 장난감 |
6개월~12개월 | - 다양한 색깔의 블록 - 겹친 통이나 컵 - 시와 밝은 그림이 있는 책 - 큰 구슬 줄 - 간단히 분해할 수 있는 장난감 - 큰 공 - 컵과 숟가락 - 큰 퍼즐 |
- 서로 다른 크기, 모양, 색조의 밝은 색깔 딸랑이 - 소리나는 동물이나 인형 - 통에 담긴 공 - 명랑하고 율동적인 음악 |
- 부드럽고 다양한 질감의 인형 - 스편지 장난감이나 움직이는 장난감 - 치아로 무는 장난감 - 직물이나 부드러운 털 - 지퍼가 달린 책 |
- 밀고 끄는 장난감 - 아기 그네 |
'공부 > 임신. 출산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아의 성장발달 - 기질 (0) | 2022.02.06 |
---|---|
영아의 성장발달 - 기질 (0) | 2022.02.06 |
영아의 성장발달 - 사회화 (0) | 2022.02.01 |
영아의 성장발달 - 성발달 (0) | 2022.02.01 |
영아의 성장발달 - 인지발달 (0) | 2022.01.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