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 신생아 - 약물에 노출된 신생아
본문 바로가기
공부/임신. 출산 공부

고위험 신생아 - 약물에 노출된 신생아

by 호아Hoa 2020. 1. 27.

고위험 신생아

 

6. 모체 요인과 관련된 고위험

 

2) 약물에 노출된 신생아

마약은 분자의 크기가 작아서 태반을 통해 쉽게 태아 순환으로 옮겨갈 수 있습니다. 임산부가 습관적인 마약 복용자일 경우 특히 헤로인이나 메타돈일 경우, 태아는 수동적으로 마약에 중독될 가능성이 있으며, 출생 후 신생아 초기에 고위험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신생아 금단증상은 태내에서 금단증상을 유발하는 약물에 노출된 신생아에게 나타나는 일련의 행동을 의미합니다.

 

(1) 신생아 금단증상

- 진전

잦은 재채기, 하품

떨리는 울음

수면장애

근육긴장

경련

발한

불안정, 활동과다

빈호흡

수유 후 역류, 구토

수유곤란

체온 불안정

설사

얼룩덜룩한 피부

 

(2) 임상증상

페로인을 복용해 왔을 경우, 출생 직후에는 정상처럼 보이는 신생아도 생후 12~24시간 내에 금단증상이 확실하게 나타나며, 메타돈을 투여해 왔다면 증상은 조금 느리게 발현되어 1~2일 또는 2~3주에 증상이 시작됩니다. 증상은 발현 후 48~72시간 이내에 더욱 두드러지며 금단증상의 정도에 따라서 6~8주까지 지속됩니다. 임상증상은 주로 자율신경계의 과민반응으로 나타나며 3~4개월 동안 지속됩니다.

헤로인을 복용한 모든 산모의 신생아에서 금단증상이 모두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약물 복용량, 약물의 종류, 함께 사용한 약물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신생아에 따라서 경한 증상을 보이거나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분만이 가까워져서 약물을 복용할수록, 많은 양의 약물을 장기간 복용한 산모의 신생아일수록 금단증상은 더 오래 지속되고 더 심한 양상을 나타냅니다. 대부분의 증상은 뚜렷하지 않으며 보통 신생아에게 나타나는 증상과 뚜렷이 구분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마약의 금단 증상과 다른 질병과의 구분이 중요합니다.

 

(3) 치료

약물에 노출된 영아의 첫 번째 치료는 외부 자극을 최소화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약물 치료에는 phenobarbital, chlorpromazine, diazepam, methadone 등이 금단 증상의 완화를 위해 사용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