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 신생아 - 두개내 출혈, 신생아 경련
본문 바로가기
공부/임신. 출산 공부

고위험 신생아 - 두개내 출혈, 신생아 경련

by 호아Hoa 2020. 1. 25.

고위험 신생아

 

5. 신경계 장애

 

3) 두개내 출혈

두개내 출혈은 주로 외상이나 가사에 의해 일어나며, 드물게 출혈성 질병, 혈관 기형 등에 의해 일어납니다. 신생아의 두개내 출혈 증상은 다른 아동기의 두개내 출혈과 동일하지만 빈도나 중증도에 있어 차이가 있습니다.

 

4) 신생아 경련

신생아 경련은 대개 심각한 다른 질병의 임상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신생아 경련이 단독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생명을 위협하지 않을지라도 영구적인 뇌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질병 과정의 단서가 되기 때문에 의학적 응급상황으로 봅니다. 출생시 질식으로 인한 저산소성-허혈성 뇌손상이 신생아의 재태 기간에 관계 없이 경련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경련의 증상을 조기에 파악하여 그 원인이 되는 질병을 확인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련은 신생아의 약 0.5~1%에서 발생합니다.

 

(1) 원인

신생아 경련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대사장애 : 저혈당증, 고혈당증, 저칼슘혈증, 저마그네슘혈증

독성과 전해질 장애 : 고나트륨혈증, 저나트륨혈증, 습관성 약물의 금단증상, 핵황달

감염 : 박테리아성 뇌막염, 패혈증, 대상포진, 세포질 봉입체 질환, TORCH감염

출생시 손상 : 저산소성 뇌증, 두 개 내 출혈

선천성 기형 : 뇌수종, 중추신경계 무형성증

기타 : 퇴행성 질환

 

(2) 증상

신생아의 경련은 아주 경미할 수도 있고 뚜렷한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아직 축삭과 수초화가 안된 상태이므로 동시성이 결여되어 있어 전신 강직 발작은 잘 나타나지 않으며, 경련이 쉽게 유발되지만 대부분 짧고 일시적인 현상으로 나타납니다. 신생아에게 흔한 경련의 유형은 비정형적 경련, 전신성 강직 경련, 다국소성 간대경련이 있습니다. 한 유형의 경련이 또 다른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경련의 종류는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3) 유형

비정형적인 발작 : 가장 흔한 형으로 증상이 가벼워 간과하기 쉬운 형. 안구회전, 응시, 안구진탕, 침흘림, 흡철 등의 구강운동, 구르거나 수영하는 듯한 사지운동, 자전거 타는 것 같은 다리 운동, 서맥을 동반하지 않는 무호흡, 청색증, 이상한 소리지르기

전신성 강직발작 : 주로 중증의 뇌손상, 미숙아, 뇌실내 출혈시 일어나고, 사망 혹은 신경학적 후유증을 남김. 사지를 뻗거나 상지는 굴곡, 하지는 신전. 지속시간은 1분 이내. 호흡정지, 청색증

다병소성 간대발작 : 만삭아에 흔함. 저칼슘혈증이나 저마그네슘혈증시 발생. 1초에 1~3회의 리듬성, 경련성 운동. 신체의 여러 곳에 동시에 혹은 한 곳에서 발생하여 계속해서 다른 부위로 퍼짐. 의식소실 없어 발작 중에도 수유 가능.

사지떨림 혹은 진전 : 사지 중 하나 혹은 전체가 반복적으로 떨림, 아래 턱이나 손, 발의 빠른 진전. 울 때, 수변상태가 변할 때, 자극에 의해 발생. 정상 신생아에 비교적 흔함. 약한 떨림은 생후 4일까지는 정상으로 볼 수 있음. 경련과 구별될 수 있는 특징으로는 안구 운동이 동반되지 않고 주된 운동은 진전이며 사지를 굽히거나 잡음으로써 멈출 수 있음.

 

(4) 진단

경련의 진단에는 주의 깊은 신체사정, 임신 및 가족력, 혈당 및 전해질 검사, 뇌척수액검사가 필요합니다. 뇌파검사는 비정형적인 경련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나 확진은 어렵습니다. 컴퓨터 단층촬영이나 뇌초음파검사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5) 치료

신생아 경련은 주의를 요하는 가장 흔한 신경학적 문제입니다. 모든 경련은 어떤 원인이든 즉각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치료는 대뇌손상의 예방을 주 목적으로 하며, 대사장애의 교정, 호흡 및 심혈관계지지, 경련 억제를 포함합니다.

다른 처치로 경련을 통제할 수 없을 때에는 항경련제를 투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