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외젠 들라크루아 Eugène Delacroix
본문 바로가기
공부/예술

[미술] 외젠 들라크루아 Eugène Delacroix

by 호아Hoa 2019. 6. 7.

외젠 들라크루아 Eugène Delacroix

사진 출처 : 네이버

들라크루아는 1798년 프랑스 파리 근교에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자, 1806년 어머니와 함께 파리로 이주했습니다. 그는 확고한 고전적인 교육을 받았으며, 나폴레옹이 로마로부터 베를린에 걸친 유명 박물관들에서 약탈한 유럽 미술의 최고 작품들을 루브르에서 접하게 되었습니다. 1815년 그는 피에르 게랭의 작업실로 들어갔습니다. 그곳은 프랑스 *낭만주의의 탄생지로, 그곳에서 테오도르 제리코를 만나기도 했습니다. 들라크루아는 루브르에 있는 레오나르도와 라파엘로의 그림들을 복사하고, 단테, 타소, 셰익스피어, 바이런의 작품을 접했습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1822년 들라크루아는 파리에서 정기적으로 개최되던 당시의 미술 전시회인 살롱전에 처음으로 참가했습니다. 큰 주목을 끌었던 <단테의 쪽배>는 국가에서 사들였습니다. 1824년 그는 당시 유럽 전역에서 추구하던 동양적 풍조를 드러내는 작품 <키오스 섬의 학살>을 살롱전에 출품했습니다. 이것은 터키에 대항하는 그리스의 해방 전쟁에 대한 들라크루아의 입장 표명이기도 했습니다. 1년 뒤 그는 바이런의 시와 제목이 같은 <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으로 프랑스에서 가장 중요한 화가가 되었습니다. 프랑스 역사를 그린 그림들이 생겨나고, 마침내 1830년에는 <7월 28일 :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이 완성됩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1823년 들라크루아는 외교 사절단과 동행하여, 모로코, 알제리, 스페인 등지를 여행하며 많은 스케치를 남겼습니다. 그는 북아프리카의 삶에 매료되었습니다. 그것은 그에게 ‘살아 있는 고대’로서 특별한 가치가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렘의 규방 방문은 1834년 <알제리 여인들>로 작품화되고 동시에 그는 루벤스를 인용했습니다. 또한 그는 스페인에서 무리요와 고야의 가치를 알게 되었습니다.

1837년 <조르주 상드와 쇼팽의 이중 초상화>가 제작되었습니다. 1830년대와 1840년대에는 정부와 교회로부터 대작들을 의뢰받고, 1850년대에는 사진을 가지고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1855년 들라크루아의 그림들이 국제 전시회에 출품되었습니다. 보들레르는 그를 당대의 가장 중요한 화가로 칭송했습니다. 곧 들라크루아는 병으로 인해 더 이상 그림을 그릴 수 없게 되고, 1859년 마지막으로 살롱전에 참가했습니다. 그리고 1863년 파리에서 눈을 감았습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들라크루아는 프랑스 낭만주의의 중심이었습니다. ‘위대한 양식’의 대표자로서 그는 유럽의 마지막 역사 화가였습니다. 그는 아카데미와 같은 공식적인 기관이 장려하는 고전주의 양식을 거부했습니다.

 

※ 낭만주의(Romanticism)

18세기 말경에 탄생하여 대략 1830년까지 유럽 전역에서 성행했던 *고전주의에 대한 반대 운동으로, 처음에는 문학에서, 나중에는 미술과 음악 분야에서 전개되었다. 낭만주의 화가들은 이성이나 눈에 보이는 현실이 아닌 감정과 비합리성을 중요시한다. 낭만주의는 중세를 재발견하였으며, 특히 독일에서는 이것을 ‘좋았던 옛 시절’로 이상화시켰다. 낭만주의 미술에서, 특히 프리드리히와 터너에게 있어서 풍경화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녔다.

 

※ 고전주의(Classicism)

넓은 의미로는 그리스의 고대를 바탕으로 하는 모든 예술 경향을 뜻한다. 좁은 의미로는 바로크와 로코코에 대한 반향으로서 탄생하여 약 1770년부터 1830년까지 이어졌던 양식을 말한다. 고전주의의 기준은 고대의 예술, 특히 시대를 초월하여 유용한 것으로 여겨졌던 그리스의 고대이다. 고전주의 회화와 건축의 특징은 엄격하고 분명한 구도와 단순한 형태 등이며, 무엇보다도 진지한 주제들이 다루어졌다.

 

※ 아카데미

플라톤의 학원에 대한 명칭. 이 학원은 영웅신 아카데모스의 신역에 있는 작은 숲 근처에서 발견되었다. 최초의 근대적 아카데미들은 르네상스 시대에 이탈리아에서 학문과 예술 형성의 중심지로 설립되었다. 절대주의 시대에 유럽 전역에서는 1648년 파리에 설립된 ‘왕립 회화 및 조각 아카데미’의 전형에 따라 아카데미들이 번성했다. 19세기에 이르자 왕립 아카데미들은 점점 그 영향력을 잃어갔다. 그들의 지도 방법은 지나치게 교조적인 것으로 여겨졌으며, 진보적인 미술가들은 그들의 강요된 취향에 반기를 들었다. 곧 사설 교육 기관들이 설립되었는데, 그중에는 파리의 ‘쥘리앙(Julian)’과 ‘쉬스(Suisse)'가 가장 유명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