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폴 세잔 Paul Cézanne
본문 바로가기
공부/예술

[미술] 폴 세잔 Paul Cézanne

by 호아Hoa 2019. 5. 31.

폴 세잔 Paul Cézanne

사진 출처 : 네이버

폴 세잔은 1839년에 프랑스 엑상 프로방스에서 태어났습니다. 1857년부터 그는 엑상에서 데생 강의를 들었습니다. 그는 1859년에 고향에서 법학을 전공하고 1861년에는 학교 친구인 에밀 졸라가 살고 있는 파리에서 법학 공부를 계속 했습니다.1862년 비로소 그는 화가가 되려는 소망을 관철하기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그는 에콜 데 보자르의 입학시험에 합격하지 못하고, 그 대신 아카데미 쉬스 과정을 다니면서 그곳에서 피사로와 르누아르를 알게 되었습니다.

1863년에 살롱전에서 낙선한 그는 낙선자 전시회에 참가했습니다. 세잔의 초기 작품은 양식적으로 통일돼 있지 않으며, 옛 거장들이나 들라크루아로부터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작품들은 그의 아버지와 그 자신에 의해 많이 손상되었기 때문에 확실한 판단을 내리기가 어렵습니다. 1866년 마네는 그의 정물화에 대해 찬사를 보냈습니다. 1872년에 세잔은 *인상주의 화가들의 가장 중요한 초기 후원자였던 폴 가셰를 알게 되고, 1873년에는 반 고흐를, 그 후에는 고갱도 알게 되었습니다. 카페 게르부아의 화가들, 즉 후기 인상주의 화가들과 가까워지면서 *바로크 양식과 *낭만주의적인 유사성은 그의 작품에서 사라졌습니다.

그는 1874년 인상주의 화가들의 첫 번째 전시회에 <목맨 사람의 집>과 <현대적인 올랭피아>로 참여하는데, 이 그림들은 최상의 관심과 분노를 야기시켰습니다. 1877년 제 3회 인상주의 전시회에서, 비평이 다시 세잔에게 쏟아졌습니다. 그후 그는 어떠한 전시회에도 참가하지 않았습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1870년대 중반 그는 <목욕하는 여인들>의 주제에 열중하기 시작했습니다. ‘낭만주의적인’ 그리고 ‘인상주의적인’ 시기 이후, 1880년경 세잔의 작품 속에는 세 번째 시기인 ‘*구성주의적’ 또는 '종합적인‘ 시기가 시작되었습니다. 빛이 진동하는 것처럼 표현한 인상주의의 필법은 기하학적인 평면으로서 비교적 넓어진 붓칠로 교체되었고, 회화적인 요소들은 점점 견고해졌습니다. 그는 생트 빅투아르 산에 심취하기 시작했는데, 그것은 그가 죽을 때까지 지속되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정물화와 초상화들이 생겨났습니다.

세잔은 한 화가의 실패와 좌절과 자살을 묘사했던 졸라의 소설 『불후의 명작』이 자신의 이야기를 다루었다는 이유로 졸라와 절교했습니다. 1895년 파리에서 개최되었던 개인전으로 세잔은 좀더 askg은 대중들에게 알려졌습니다. 세잔은 1906년 그의 고향에서 숨을 거두었고, 1907년 그를 위한 추모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1895년 그의 첫 작품 전시회 때 비로소 널리 알려진 세잔은 19세기의 다른 화가들과는 달리 특히 그의 후기 작품들을 통해서, 주로 *포비슴(야수파)와 *큐비즘(입체파)으로 대표되는 20세기 초의 회화 변혁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 인상주의(Impressionism)

‘인상, 느낌’을 뜻하는 프랑스어 ‘impression'에서 유래. 모네의 1872년 작품 <인상-해돋이>의 제목을 따서 명명되었던 1870년대의 프랑스 미술과 그 이후의 회화 양식. 인상주의자들은 사실주의와 바르비종 화파의 풍경화에서 출발했다. 그들의 목표는 하나의 대상이나 상황을 즉흥적이고 현상적인 형태로 포착하는 것이다. 또한 그들에게 중요했던 것은 빛과 대기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것이었다. 인상주의의 특징은 야외에서 그림을 그리는 방식인 플레네르(Plein-air)와 밝은 색채 사용이다. 그리고 벨라스케스와 터너의 지식을 전제로 하여 물체의 윤곽을 용해시키는 회화 방식도 종종 사용되었다. 영국과 독일에서도 인상주의가 수용되었다. 독특한 형색의 점묘 주의 역시 인상주의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 바로크

‘불규칙한’이란 뜻의 포르투갈어 ‘barocco'에서 유래. 1600년경부터 1750년까지 유럽 전역과 그 식민지에서 발전한 미술 양식. 미술의 모든 장르를 포함하는 마지막 양식이다. 바로크의 주요 특징은 힘이 넘치게 움직이는 역동적인 형태와 빛과 음영의 표현을 증대시키는 것 등이다(강한 명암 대비). 바로크의 출발점은 로마였으며, 거기에서 카라바조는 1600년경 마니에리슴에서 벗어난다. 이 양식은 반 종교개혁의 과정에서 처음에 가톨릭 국가들 사이에 퍼졌고, 나중에는 ’안정된‘ 형식으로 신교도 국가들에도 퍼졌다. 단, 시민적인 네덜란드의 미술만은 독립적으로 머물렀다.

 

※ 낭만주의(Romanticism)

18세기 말경에 탄생하여 대략 1830년까지 유럽 전역에서 성행했던 고전주의에 대한 반대 운동으로, 처음에는 문학에서, 나중에는 미술과 음악 분야에서 전개되었다. 낭만주의 화가들은 이성이나 눈에 보이는 현실이 아닌 감정과 비합리성을 중요시한다. 낭만주의는 중세를 재발견하였으며, 특히 독일에서는 이것을 ‘좋았던 옛 시절’로 이상화시켰다. 낭만주의 미술에서, 특히 프리드리히와 터너에게 있어서 풍경화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녔다.

 

※ 구성주의(Constructinism)

1914년경 러시아에서 시작된, 회화·조형예술·건축 분야에 걸친 추상적인 예술 운동. 말레비치가 창시한 쉬프레마티슴이 이론적인 기초가 되었으며, 내용이나 감정이 배제된 ‘순수한 미술’을 목표로 했다. 여기에서는 ‘순수한’ 기하 형태인 정사각형, 직사각형, 원 그리고 ‘순수한’ 직선이 사용된다. 구성주의는 바우하우스와 데 슈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