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파블로 피카소 Pablo Picas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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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예술

[미술] 파블로 피카소 Pablo Picasso

by 호아Hoa 2019. 5. 26.

파블로 피카소 Pablo Picasso

파블로 피카소, 사진출처 : 네이버

파블로 피카소는 1881년에 스페인 말라가에서 태어났습니다. 태생 교사였던 피카소의 아버지는 일찍이 아들의 재능을 발견하고 그에게 미술을 가르칩니다. 피카소는 눈에 띄게 발전하게 시작했습니다. 세기 전환 직후에 이미 성숙된 독자성을 지니게 된 젊은 피카소는 1904년에, 최종적으로 정주하게 되는 파리를 여러 번 여행합니다.

피카소의 작품 세계는 양식에 따라 분명하게 나누어 집니다. 3년에 걸친 그의 첫 번째 청색 시기1904년에 끝이 납니다. 당시의 중심 주제는 사회의 변두리에 사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후 1906년까지 장밋빛 시기가 이어집니다. 이 시기에 피카소는 특히 서커스의 세계에 관심을 갖습니다.

1906년경 피카소는 마티스를 알게 되고, 세잔의 작품 및 아프리카와 남태평양의 조형 미술을 접하게 됩니다. 그 무렵 <아비뇽의 아가씨들>이 완성되었습니다. 피카소와 브라크를 중심으로 *입체주의의 막이 열렸습니다. 피카소는 1912년에 분석적입체주의로부터 종합적입체주의로 전향했습니다. 장 콕토의 중개로 1916년 연극을 위해 일하며 무대 그림들을 그립니다. 입체주의에서 완전히 이탈하지 않은 채, 1918년경 다시 대상에 강하게 의존하는 회화에 손을 댐으로써 관객과 비평가들을 혼란에 빠뜨립니다.

사진출처 : 네이버

그의 ‘*고전주의적 시기1924년까지 지속되고, 부분적으로 고대를 모방한 장엄한 형상들이 특징적이었습니다. 1924년에 한 발레 공연을 위해 피카소는 장식을 맡게 되고 이것으로 인해 앙드레 브르통 주위의 *초현실주의자들은 피카소를 자신들과 뜻을 같이 하는 일원으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1925년 그는 키리코, 막스 에른스트와 그 밖의 다른 사람들과 함께 첫 번째 그룹 전시회에 참가합니다. ‘심리적인 자동기술법의 표현에 대한 그들의 요구를 피카소는 제한적으로만 이행합니다.

사진출처 : 네이버

1920년대 말에 피카소는 인간과 황소의 혼합 존재인 미노타우로스와 투우에 열중하기 시작합니다. 판화 연작 가운데 스페인 내전이 발발하기 직전인 1935년에 <미노타우로스의 싸움>이 탄생합니다. 그것은 파괴적인 힘들에 대한 에로틱한 은유와 암시였습니다. 이후 <게르니카>가 제작되었습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피카소는 세계 평화를 위해 노력하며, 그 상징인 비둘기를 형상화했고. 지나간 시기의 작품들에 물두했습니다. 1973년 그는 프랑스 남동부의 무쟁에서 눈을 감았습니다.

 

피카소는 20세기의 유럽 미술을 지배했습니다. 그는 타협의 여지가 없는 개혁자가 아니라, 오히려 혁명가와 전통주의자를 합쳐놓은 듯한 인물이었습니다. <아비뇽의 아가씨들>로 입체주의의 기초를 세운 동시에, 현대의 열쇠가 되는 작품 중의 하나인 <게르니카>를 완성했습니다.

사진출처 : 네이버

 

※ 입체주의(Cubosm)

포비슴(야수파)의 뒤를 따랐던 현대 미술 사조. 이 명칭은 비평가 루이 보셀이, 1908년 파리의 갤러리에 전시되어 있던 브라크의 그림들을 ‘cubes(입방체)’라고 표현한 데서 유래한다. 피카소와 브라크는 세잔과의 접목 속에서 그림의 대상을 기하학적인 입면체와 평면으로 분할하여, 그것을 동시에 모든 방향에서 보이게 한다. 1912년 분석적 입체주의는 종합적 입체주의로 전환된다. 입체주의는 20세기의 회화 발전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고전주의(Classicism)

넓은 의미로는 그리스의 고대를 바탕으로 하는 모든 예술 경향을 뜻한다. 좁은 의미로는 바로크와 로코코에 대한 반향으로서 탄생하여 약 1770년경부터 1830년까지 이어졌던 양식을 말한다. 고전주의의 기준은 고대의 예술, 특히 시대를 초월하여 유용한 것으로 여겨졌던 그리스의 고대이다. 고전주의 회화와 건축의 특징은 엄격하고 분명한 구도와 단순한 형태 등이며, 무엇보다도 진지한 주제들이 다루어졌다.

 

초현실주의(Surrealism)

1920년대 초 파리의 다다에서 기인하여,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예술 사조. 초현실주의 회화는 형이상학적 회화로부터 결정적인 자극을 받았다. 초현실주의는 무의식 세계를 즉흥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특징은 대상들의 모순된 결합과 다의성으로, 경험이나 생각에 의한 전형은 흔들리게 된다. 대표적인 초현실주의자로는 달리와 마그리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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