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살바도르 달리 Salvador Da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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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예술

[미술] 살바도르 달리 Salvador Dali

by 호아Hoa 2019. 5. 22.

살바도르 달리 Salvador Dali

살바도르 달리, 사진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살바도르 달리는 1904년에 에스파냐 카탈루냐의 피게라스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존경받는, 그러나 염세적인 세계관을 가진 집안에서 성장했습니다. 아버지는 공화당원이자 무신론자였으며, 어머니는 독실한 가톨릭 신자였습니다. 달리의 재능은 일찍 발견되었습니다. 그는 아버지와 친했던 한 *인상파 화가로부터 미술 교육을 받았습니다. 1912년 그는 부모 집의 다락방에 아틀리에를 마련합니다. 6년 후에 열네 살의 달리는 처음으로 공식적인 전시회를 갖습니다. 그 그림들은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받았습니다. 달리는 19세기 스페인 미술과 *입체주의에 몰두합니다.

1921년부터 달리는 스페인의 마드리드에 있는 아카데미를 다니게 되지만 곧 수업내용에 실망합니다. 원근법적인 그림은 달리에겐 배울 것이 없었습니다. 선생님과 동료 학생들은 그를 반동주의자로 여겼습니다. 2학년 때 그는 훗날 영화감독이 되는 루이스 브눼엘과 시인 페디리코 가르시아 로르카를 알게 됩니다. 그 무렵 달리는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을 접하게 됩니다. 앙드레 브르통이 초현실주의 선언을 출판한 1924년경, 달리는 조르조 데 키리코의 형이상학적 회화를 알게 됩니다. 그의 작품 속에는 입체주의적이고 형이상학적인 것과 더불어, 베르메르·앵그르의 미술과의 유사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달리는 1920년대 말에 *초현실주의와 옛 거장들의 기법으로 전향합니다. 그는 1929년 파리에서 르네 마그리트를 알게 됩니다. 그는 그곳에서 브뉘엘의 초현실주의적인 영화 <안달루시아의 개>에 협조합니다. 그리고 달리의 최초의 초현실주의적인 그림 <어두운 게임>이 탄생합니다. 그 무렵 그는 평가가 분분했던 자신의 매니저이자 뮤즈인 유부녀 갈라 엘뤼아르와 동거를 하게 되었고, 그가 앓고 있는 환각과 성적 불능이 갈라에 의해 차츰 치유됩니다.

1940년까지 달리는 상징과 소재와 형태들에 대한 하나의 레퍼토리를 창작합니다. 그는 수많은 저술들에서 그것들에 대해 주석을 달고 해설하였는데, 부분적으로는 해석상의 모순이 보입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소재인 물렁물렁한 시계를 그는 1931<시간의 지속>에 도입합니다. <빌헬름 텔의 수수께끼>의 전시는 1934<시간의 저속>에 도입합니다. <빌헬름 텔의 수수께끼>의 전시는 1934년 초현실주의 그룹에서 달리의 탈퇴가 거론될 만큼 심각한 위기를 불러일으킵니다. 반면 같은 해 미국에서의 전시는 성공적이었습니다. 예술적으로 그는 초현실주의로부터 눈에 띄게 멀어집니다. 달리는 전시와 첫 전후 시대를 뉴욕에서 보냅니다. 거기에서 그는 사회 지도층에 대해 칭송하고, 자신의 상규를 벗어난 기이한 생활양식을 연출하며 부를 위한 기반을 다집니다.

1948년 그는 유럽으로 돌아갑니다. 엄청나게 생산적이고 인기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더 이상 혁신적이지 않았습니다. 달리는 1989년에 그의 고향인 피게라스에서 생을 마감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사람들은 누구나 생활 속에서 숭배하는 존재에 대해 꿈속에서 신성 모독적인 행위를 저지를 수 있으며, 따라서 자기 어머니에게 침을 뱉었으면 하고 꿈을 꿀 수도 있다.” - 살바도르 달리

 

기계적이고 기술적인 대상은 나의 가장 나쁜 적이었으며, 시계들은 연약해지거나 존재하지 안헥 될 것이다.” - 살바도르 달리-

출처 : 네이버

고전주의적인 아버지와 아들의 갈등에 시달렸던 달리는 이를 빌헬름 텔의 형상으로 나타냅니다. 그는 여기서도 1930년 이후의 다른 많은 작품들에서처럼, 자신의 가장 내면적인 것을 밖으로 돌립니다. 미국에서 지도층의 무서운 아이로 우대되었던 그의 자기 연출은 전후에 전례가 없는 것이었습니다.

 

※ 인상주의(impressionism)

인상, 느낌을 뜻하는 프랑스어 ‘impression’에서 유래. 모네의 1872년 작품 <인상-해돋이>의 제목을 따서 명명되었던 1870년대의 프랑스 미술과 그 이후의 회화 양식. 인상주의자들은 사실주의와 바르비종 화파의 풍경화에서 출바랳. 그들의 목표는 하나읟 상이나 상황을 즉흥적이고 현상적인 형태로 포착하는 것이다. 또한 그들에게 중요했던 것은 빛과 대기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것이었다. 인상주의의 특징은 야외에서 그림을 그리는 방식인 플레네르(Plein-air)와 밝은 색채 사용이다. 그리고 벨라스케스와 터너의 지식을 전제로 하여 물체의 윤곽을 용해시키는 회화 방식도 종종 사용되었다. 영국과 독일에서도 인상주의가 수용되었다. 독특한 형식의 점묘주의 역시 인상주의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초현실주의(Surrealism)

1920년대 초 파리의 다다에서 기인하여,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예술 사조. 초현실주의 회화는 형이상학적 회화로부터 결정적인 자극을 받았다. 초현실주의는 무의식 세계를 즉흥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특징은 대상들의 모순된 결합과 다의성으로, 경험이나 생각에 의한 전형은 흔들리게 된다. 대표적인 초현실주의자로는 달리와 므기르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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