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의 의사소통 - 유아 및 학령전기, 학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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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임신. 출산 공부

아동과의 의사소통 - 유아 및 학령전기, 학령기

by 호아Hoa 2019. 11. 8.

아동과의 의사소통

◎ 의사소통

1. 아동과의 의사소통

1) 사고의 발달에 따른 의사소통

(2) 유아 및 학령전기

5세 이하 아동은 철저히 자기중심적입니다. 그들은 모든 사물을 자신의 입장에서 자기와 연관 지어 생각하기 때문에 모든 의사소통은 아동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아동은 타인의 경험에는 관심이 dqjtrl 때문에 아동의 협조를 얻기 위해 다른 아동의 경험을 이용하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아동의 협조를 얻으려면 아동에게 자신의 신체에 접촉될 물건을 만져 보고, 시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익숙해지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동에게 이와 같은 기회가 제공된 경우 아동은 “청진기는 차갑다.”, “목에 손을 갖다 대면 간지럽다.” 등과 같은 느낌을 가질 것입니다.

유아의 언어능력은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느낌이나 바람을 언어로 충분히 표현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유아는 다음과 같이 그들의 손을 사용하여 상대방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 원하지 않은 물건 밀어내기

- 무언가를 보여주기 위해 다른 사람을 손으로 끌어당기기

- 손가락으로 가리키기

= 듣기 싫은 말을 하면 손으로 상대방의 입을 가로 막기

어린 아동은 모든 것이 직접적이고 구체적이며, 사실과 환상을 구분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추상적인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모든 추론을 있는 그대로 해석합니다. 예를 들어, 아동은 “두 얼굴을 가진”. “손버릇이 나쁜”. “목이 터질 정도로 기침을 하는” 등의 표현에 말 그대로의 의미를 부여합니다. 아동에게 주사를 놓기 전에 “팔에 작은 막대기를 꽂을 거야”라고 말하면 아동은 이 말을 주사라고 상상하지 않고, 자기 팔에 막대기가 꽂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아동과 의사소통을 할 때 아동이 잘못 해석할 수 있는 말을 부주의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아동과 의사소통을 할 때 면담자는 아동의 발달 수준에 적절한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즉 아동에게는 단순하고 짧은 문장과 친숙한 단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하고, 구체적인 설명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 연령층의 아동들은 모든 무생물에 생명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동과의 의사소통 시 주위에 기계장치나 기구가 있으면 이런 물건들이 살아나 뛰어다니고, 자신을 물어 듣거나 자르고, 꼬집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두려워합니다.

(3) 학령기

어린 학령기 아동은 새로운 문제를 접했을 때 그들이 본 것보다는 알고 있는 것에 더 의존하기 때문에 학령기 아동은 모든 것에 대해 이유와 설명을 요구합니다. 그들은 처치 과정, 대상, 활동의 기능적 측면에 관심이 많습니다. 즉 그들은 물건의 존재와 용도, 작동 방법, 그리고 사용자의 의도와 사용목적에 대해 알고 싶어 합니다.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허용하고, 관대한 분위기를 유지하는 것은 아동의 질문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령기 아동은 신체적 통합성의 유지에 관심이 많아 자신의 신체에 특별한 가치와 의미를 부여합니다. 따라서 신체에 상처를 줄 수 있는 위험이나 암시에 매우 예민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자신의 소유물에까지 연장되어, 소중하게 여기는 물건을 잃어버렸거나 상실의 위협에 대해 과도한 반응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아동으로 하여금 그들의 관심사를 말로 표현하도록 격려함으로써 아동을 안심시키고 불안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좀 더 나이가 든 아동은 언어를 적절하고 만족스럽게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 비교적 단순한 설명을 필요로 하지만, 그들의 구체적 사고능력은 의사소통과 설명을 용이하게 해 줍니다. 또한 학령기 아동은 건강 혹은 의료인에 대한 경험이 충분하기 때문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그들에게 무엇을 기대하는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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