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의 의사소통 - 영아기
본문 바로가기
공부/임신. 출산 공부

아동과의 의사소통 - 영아기

by 호아Hoa 2019. 11. 7.

아동과의 의사소통

◎ 의사소통

1. 아동과의 의사소통

1) 사고의 발달에 따른 의사소통

아동의 언어와 사고의 발달은 아동과의 의사소통 방법을 안내합니다. 사고 과정은 구체적인 조작으로부터 기능적인 조작으로 더 나아가 추상적·형식적 조작의 순서로 발달합니다. 아동 초기 의사소통의 발달은 다음과 같이 3단계를 거쳐 발달합니다.

- 언어 시작기(0~9개월)

언어 시작기는 비의도적 의사소통 행동을 나타내는 시기로 아동은 자극에 대해 반응하며 행동 시 의도가 증가됩니다.

- 언어 노력기(8~15개월)

언어 노력기에 아동은 의사소통을 시도하려고 노력하며 신호체계와 몸짓을 사용하여 의도적 의사소통을 합니다.

- 언어 표현기(12~24개월)

언어 표현기 아동은 몸짓, 음성, 언어 등과 같은 언어와 상징체계를 사용하여 의도적 의사소통을 합니다.

(1) 영아기

영아는 말을 할 수 없으므로 주로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주변인들과 상호 작용합니다. 영아는 그들의 요구나 느낌을 비언어적 발성이나 행동을 통해 양육자에게 전달하고, 영아와 오랫동안 함께 지낸 양육자는 이와 같은 영아의 신호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영아는 만족할 때 웃거나 옹알거리고, 불쾌하면 웁니다. 울음은 배고픔, 통증, 신체를 억제했을 때, 외로움과 같은 불쾌한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데, 어른들은 이것을 영아가 무언가를 요구하는 것이며, 결과적으로 불편감과 긴장을 완화하기 위한 일련의 시도로 인식합니다.

영아는 성인의 비언어적 행동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성인의 비언어적 행동은 영아를 조용하고 편안하게 해줍니다.

- 껴안아 주기

- 가볍게 두드리기

- 부드러운 신체적 접촉

- 조용하고 차분한 소리

반면에 크고 거친 목소리나 갑작스러운 움직임은 영아를 놀라게 하므로 유의합니다. 더 큰 영아에게 낯선 사람은 잠재적 위험요소로 작용합니다. 왜냐하면 영아는 자신과 어머니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영아가 어머니와 함께 있을 때 손을 내밀면서 “이리 와”라고 하면 영아는 대부분 오지 않습니다. 만약 영아를 만져야 하는 경우에는 다른 동작 대신 단호하게 그를 들어 올립니다. 대부분의 영아는 자신이 특히 좋아하는 체위나 조절 방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부모가 영아를 안고 있는 자세를 관찰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영아는 세워서 안아 주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또한 사물에 대한 영속성의 개념이 형성되기 이전에는 여아가 부모를 바라볼 수 있도록 안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