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의 질환(4-3) - 허혈성 심장질환, 심근증
본문 바로가기
공부/건강

심장의 질환(4-3) - 허혈성 심장질환, 심근증

by 호아Hoa 2019. 8. 18.

심장의 질환

5. 허혈성 심장질환

2) 심근경색(Myocardial infarction)

심장동맥의 폐색에 의해서 심장근육의 허혈성 괴사가 일어난 상태를 심근경색(Myocardial infarction)이라고 합니다. 폐색의 원인으로는 동맥경화, 혈전, 색전, 혈관염 등이 있으며, 그 중 동맥경화가 가장 많습니다.

◎ 호발부위

심장동맥의 속공간 폐색은 대동맥에서 갈라져 나온 후 수 cm 이내의 비교적 두꺼운 부분에서 일어납니다. 경색의 호발부위는 왼심장동맥 전하행지(앞내림가지)의 폐색에 의한 왼심실 앞벽과 사이막 앞부위의 경색(앞벽경색)이 가장 많으며, 그 다음으로 오른 심장동맥의 폐색에 의한 오른심실 아래(뒤)벽과 사이막 뒤부위으 경색(아래벽경색 또는 뒤벽경색)이 가장 많습니다. 왼심실이 경색에 이르는 경우는 드뭅니다.

 

◎ 병리학적 변화

증상이 발생한 후 약 5~6시간은 맨눈과 현미경으로도 경색부의 변화가 인지되지 않습니다. 6~7시간이 지나면 경색이 된 심장근육세포는 심장 속공간쪽으로부터 심장 바깥 공간쪽으로 향해서 응고괴사가 일어납니다. 괴사한 조직은 그 후 큰포식세포(대식세포, macrophage)가 분해물을 흡수하여 육아조직이 된 후 섬유(반흔)조직으로 바뀌게 됩니다. 반흔조직이 완성되기까지는 약 3개월이 경과합니다. 심장근육세포는 재생능력이 없고 반흔조직은 수축능려깅 없습니다. 심근경색이 발생한 심장은 충분한 혈액을 보낼 수 업섹 되기 때문에 폐의 울혈이 발생하며 가스교환 저하에 의한 저산소혈증에 의해 심장근육의 수축력이 저하되는 악순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 증상

갑자기 격렬한 가슴통증을 일으켜 장시간 지속됩니다. 때로는 심장박출량의 감소에 의한 혈압하강 그리고 말초조직으로의 혈액관류가 장애를 일으킴으로써 쇼크(심원성 쇼크)를 일으키게 됩니다. 심장근육의 괴사부분이 파괴되어 심장파열을 일으켜서 심장템포네이드(Cardiac tamponade)에 의해서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심실성 부정맥을 일으켜서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급성기를 넘겼다고 하더라도 심장의 펌프능력의 저하로 인해서 울혈심장기능상실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검사

심전도와 괴사한 심장근육세포로부터 혈액으로 유출된 혈청 심장근육 효소의 측정이 중요합니다. 심전도 변화에서는 ST가 상승하여 이상 Q파 T음전(관성 T)이 관찰됩니다. 혈청 심장근육 효소에서는 먼저 크레아틴 키나아제(CK), CPK(크레아틴 포스포키나아제)가 상승하며, AST(GOT), 락트산탈수소효소(LDH)가 상승합니다. 핵의학적 검사법도 진단에 사용됩니다.

 

◎ 치료

발병 초기에는 절대안정을 시키고 통증, 부정맥, 쇼크에 대한 치료를 합니다. 심장동맥 내 혈전용해 요법(PTCR)이나 심장동맥의 협착부를 기계적으로 확장시키는 경피심장 동맥확장술(경피경 카테터 심동맥형성술, PTCA)등도 이루어집니다.

 

6. 심장근육병증(심근증, Cardiomyopathy)

심장근육병증(심근증, Cardiomyopathy)은 어떠한 원인에 의하여 심장근육에 상처가 나서 진행성의 심장기능상실, 돌연사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심장근육염, 고혈압증 등 다른 질환을 제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원인이 불분명하기 때문에 특발성 심장근육병증이라고도 불립니다. 최근 그 일부에 대해서 원인이 되는 유전자의 이상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심장의 형태학적 변화에 따라 비대형 심장근육증과 확장형 심장근육증으로 나누어집니다.

 

◎ 비대심장 근육병증

심실(주로 왼심실)의 비후가 현저하여 속공간은 좁아집니다. 심장근육의 팽창성이 저하되어 심실의 확장이 장애를 일으킵니다. 심장 에코도에 의하여 심실사이막이 비대칭적으로 비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심장근육세포는 비대하여 특징적인 비정상적인 배열을 하고 있습니다. 심한 심실성부정맥에 의하여 돌연사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 확장심장근육병증

심장근육의 수축력이 저하되어 벽의 비후와 함께 속공간의 확장도 현저합니다. 만성 울혈심장기능상실 상태가 됩니다.

 

◎ 치료

심장기능상실에 대해서는 베타 차단약(beta blocker) 등의 약물치료가 이루어지는데 현재까지 심장이식 이외에 근본적인 유효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