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의 질환(4-1) - 심장의 구조, 심장기형
본문 바로가기
공부/건강

심장의 질환(4-1) - 심장의 구조, 심장기형

by 호아Hoa 2019. 8. 16.

심장의 질환

1. 심장의 구조

심장은 좌우에 심방과 심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심방과 심실은 근육조직과 결합조직으로 이루어진 심방사이박(심방중격)과 심실사이막(심실중격)에 의해서 나누어져 있습니다. 심방과 심실의 경계에는 오른심장에는 오른방실판막(삼천판), 왼심장에는 왼방실판막(승모판막)이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심실과 폐동맥과의 경계부분에는 폐동맥판막(허파동맥판막)이 있고, 오른심실과 대동맥과의 경계에는 대동맥판막이 있습니다. 이러한 판막은 각 방실로부터 오는 혈액의 역류를 막습니다. 심장의 벽은 속공간쪽으로부터 심내막(심장속막), 심근(심장근육), 심외막(심막, 심장바깥막)의 3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영양혈관

심장은 대동맥판막의 바로 위에서 나누어지는 좌우의 관상동맥(심장동맥)에 의해서 혈액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우관상동맥(오른심장동맥)은 기시부에서 전하행지(앞내림가지)와 회선지(휘돌림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오른쪽의 심장동맥은 오른심방·오른심실사이막 뒤부위 및 오른심실 뒤벽의 일부에, 왼쪽의 심장동맥은 오른심방·오른심실사이막 앞부위에 혈액을 공급합니다.

 

◎ 자극전도계

심장의 규칙적인 수축운동은 자극전도계라는 특수한 근육조직계에 의해서 조절되고 있습니다. 동방결절(굴심방결절)에서 발생한 규칙적인 리듬은 전원결절(방실결절), 히스다발, 푸르킨예섬유에 전달되어 심장근육이 규칙적인 수축을 하게 합니다.

 

2. 선천성 심장질환(심장기형)

심장 발생 시의 형성이상으로 신생아의 약 1%에서 발생합니다. 유전적 요인이나 자궁내감염, 태반감염 등의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심장기형으로서는 심방사이막결손증, 심실사이막결손증, 팔로사징증 등이 있습니다. 심장기형의 대부분은 태아기의 심장이 형성 도중에 멈추어서 태아순환의 형태가 남겨진 것으로서 심장의 발달과 태아순환을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증상

정맥혈이 대순환계로 유입될 경우, 충분한 산소를 포함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증상으로서 청색증, 부채손가락, 다혈증, 적혈구증가증 등이 발생합니다.

 

1) 심방사이막결손증(심방중격결손증, Atrial septal defect, ASD)

심방사이막에 구멍이 뚫리는 상태입니다. 발생학적으로 일차구멍결손과 이차구멍결손(타원구멍)이 있고, 보통 심방사이막결손이라고 하면 이차구멍결손을 말합니다.

 

◎ 발생

심방은 발생 초기단계에서는 속공간이 하나이지만 일차사이막에 의해서 좌우로 나눠지게 됩니다. 그러나 태생기에는 산소가 포함된 혈액이 태반으로부터 아래대정맥을 거쳐 오른심방으로 돌아가는데 오른·왼심방의 교통이 필수조건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차사이막 형성의 초기에는 하방에 결손(일차구멍)이 있고, 그것이 폐쇄될 때에는 상방에 결손(이차구멍 또는 타원구멍)이 발생하여 좌우 양방의 교통이 유지됩니다. 이차사이막은 일차사이막의 오른쪽에 새롭게 만들어져서 타원구멍을 뒤덮게 되는데 좌우의 교통이 유지된 채입니다. 생후 2개의 막이 유헙되어 심방사이막이 완성됩니다. 이 증상은 출생 후 닫혀야만 하는 타원구멍이 닫히지 않았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 병태

결손구멍을 통해서 심방혈이 왼심방으로부터 오른심방으로 흐릅니다. 폐로부터 왼심방으로 돌아온 동맥혈은 오른심방으로 돌아가서 다시 폐로 흐르게 됩니다.

 

◎ 증상

청년기까지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결손구멍이 큰 경우에는 힘든 일을 할 경우 호흡곤란 등의 심장기능상실(심부전)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심실사이막결손증(심실중격결손증, Ventricular septal defect, VSD)

심실사이막에 구멍이 나서 양 심실이 교통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 발생

심실도 태생 초기에는 속공간은 하나이지만, 차츰 벽으로부터 근육이 생성되어 근육성 사이막이 만들어지고 심장속막에서 성장하여 유합합니다. 그러나 이때에는 심실사이공간이 형성되어 좌우의 교통이 유지됩니다. 그 후 심장속막으로부터 발생하는 막모양사이막에 의해서 공간은 폐쇄되고 사이막이 완성됩니다. 심실사이막결손증은 이 사이막 부위의 발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병태

혈액은 심실 내의 압력 차이에 의하여 결손구멍(결손공)을 통하여 왼심실로부터 오른심실로 유입되어 오른심실로부터 폐동맥으로 흘러들게 됩니다. 그 결과 폐동맥의 혈압이 높아집니다(폐고혈압증). 폐고혈압증이 진행되면 오른심실 압력이 높아져서 이번에는 오른심실로부터 왼심실로 혈액이 흘러들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는 아이젠멘거증후군(Eisenmenger's syndrome)이라고 불리며 양 심실이 비대해집니다.

 

◎ 증상

정맥혈이 가스교환을 하지 않은 채 체순환(몸순환)하기 때문에 청색증이 발생합니다. 그 밖에 적혈구 증가와 함께 부채손가락도 발생합니다.

 

◎ 치료

결손구멍이 작은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으나 구멍을 통과하는 혈류량이 많은 경우에는 폐쇄수술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