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도 예방접종을 해야 하나요? 성인 예방접종 리스트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공부/건강

어른도 예방접종을 해야 하나요? 성인 예방접종 리스트 알아보기

by 호아Hoa 2019. 4. 26.

어른도 예방접종을 해야 하나요?

 

최근 성인도 다소 포함된 홍역 확진자가 나오면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어렸을 때 맞은 예방접종이 현재 면역력이 없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우리나라 예방접종은 대부분 소아에 집중되어 있어서 성인 예방 접종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부족한 편입니다.

 

우리나라가 고령사회로 들어서면서 노인, 만성질환자 증가, 새로운 백신 개발 등으로 성인 예방접종의 중요성이 늘어났고 이런 점을 반영하여 질병관리 본부는 작년 연말 성인 대상 연령별, 직종별, 질환별 예방접종 실시 기준에 대한 성인 예방 접종 안내서 개정판을 발간하였습니다. 그럼 개정 내용을 살펴볼까요?

 

건강한 성인에게 권장하는 예방접종

건강한 성인일지라도 권장하는 예방 접종이 있습니다. 인플루엔자(50세 이상 성인), 폐렴구균(65세 이상 성인), 파상풍 · 디프테리아 · 백일해(모든 성인 10년마다 접종), 대상포진(60세 이상 성인), A형 간염(20~39세 성인)입니다. 이 중 국가에서는 만 65세 이상 성인에게 인플루엔자와 폐렴구균 다당질 백신 접종 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백신별 예방접종 기준>

인플루엔자 백신

(influenza vaccine)

50세 이상 성인 및 연령에 상관없이 위험군에 대해 매년 1회 접종(65세 이상 성인은 무료접종 가능)

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 백신

(Tdap)

모든 연령 성인에 대해 Tdap(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으로 1회 접종, 이후 10년마다 Td(파상풍·디프테리아) 1회 접종

A형 간염 백신

(hepatitis A vaccine)

면역의 증거가 없는 만 20~39세 성인 또는 위험군에 대해 2회 접종

B형 간염 백신

(hepatitis B vaccine)

면역의 증거가 없는 성인 또는 위험군에 대해 항체 검사 후 3회 접종

수두 백신

(varicella vaccine)

면역의 증거가 없는 1970년 이후 출생자 또는 위험군에 대해 항체 검사 후 2회 접종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백신(MMR(measles, mumps, rubella))

면역의 증거가 없는 1967년 이후 출생자(홍역) 및 위험군에 대해 항체검사 확인 후 접종하거나 비용을 고려하여 검사 없이 접종할 수 있음

대상포진 백신

(Varicella-zoster vaccine)

6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접종, 과거 대상포진을 앓은 경우 자연면역을 얻는 효과가 있으나 예방접종을 원하는 경우 접종 가능(최소 6~12개월경과 후 접종 권장)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hpv vaccine)

이전에 예방접종을 완료하지 못한 만 25~26세 이하 여성에 대해 3회 접종

 

직업에 따라 권장하는 예방접종

 

외식업 종사자는 A형 간염 예방접종을, 청소년들과 함께 생활하는 직종의 종사자(학교 및 유치원 교사 등)는 수두, 인플루엔자, MMR(measles, mumps, rubella 홍역 · 유행성이하선염 · 풍진 백신), 백일해 접종을 권고했습니다.

 

상황에 따라 권장하는 예방접종

12개월 미만 영아와 밀접하게 접촉하는 사람에게 파상풍, 디프테리아, 백일해를 접종하도록 권고합니다. 기존에는 백일해 접종 대상이 12개월 미만 영아를 진료하는 의료인과 그 가족이었으나 영아 도우미, 산후조리업자 및 종사자까지 확대되었습니다. 그리고 생후 12개월 미만 영아가 있는 가정의 형제, 조부모로 가족의 범위도 구체화되었습니다. 특히 신생아와 영아의 백일해 발생 위험을 낮추기 위해 과거 접종력이 없는 임신부에게 백일해 접종 권고를 강화했습니다. 백일해 접종력이 없는 임신 준비 여성은 임신 전에, 임신 중인 경우는 27~36주에, 임신 중 접종하지 못한 경우에는 분만 후 신속히 접종하도록 기준이 추가되었습니다. 그 외 인플루엔자에 감염된 임신부는 폐렴 등 호흡기계 합병증과 조기 분만 등의 위험이 높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적극 권유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과에 의하면 2019년도 하반기부터 임신부의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비용은 정부에서 전액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해외여행자의 경우에는 국가별로 유행하는 감염병을 고려해 출국 2~4주 전까지 예방접종을 하도록 권고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질병관리본부 인터넷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https://nip.cdc.go.kr/irgd/index.html) 예방접종 길잡이 및 지식창고 하단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