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 신생아 - 태변흡인 증후군
본문 바로가기
공부/임신. 출산 공부

고위험 신생아 - 태변흡인 증후군

by 호아Hoa 2020. 1. 17.

고위험 신생아

 

2. 호흡기능 장애

 

3) 태변흡입 증후군

태변흡인증후군은 태아질식이나 자궁 내 스트레스로 인해 태아의 항문 괄약근이 이완되면서 자궁 내에서 태변을 보게 되어 발생합니다. 태변흡인은 주로 첫 호흡시 일어나며, 일부 태아의 경우에는 자궁안에서 태변을 흡인할 수도 있습니다.

 

(1) 병태생리

태변흡인 증후군은 질식성 스트레스로 인해 자궁 내로 태변이 유출되는 것으로 주로 만삭아나 과숙아에게 생깁니다. 태아가 태변을 삼키거나 흡인하면 흡인된 태변이 더욱 끈끈하게 되고 기도가 부분적으로 막히거나, 하부 호흡기의 공기 폐색, 과팽창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이로 인해 폐혈관 저항이 상승됩니다. 태아가 산소 부족으로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하려고 할수록, 더 많은 태변을 흡인하게 됩니다.

폐혈관 저항이 증가하면 동맥관 개존이 존재하면서 더욱 심한 저산소증과 산혈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동맥관 개존은 폐혈관 저항이 높아져서 좌심방을 채우는 혈액량이 줄어들게 되므로 일부의 혈액은 우심방에서 난원공을 통해 유입되고, 따라서 난원공도 개존된 채 남게 되어 저산소증을 심화시킵니다. 또한 흡인된 태변으로 공기 통로가 막혀서 과팽창된 폐포들은 공기 유출을 초래합니다. 흡인된 태변은 계면활성제를 파괴하므로 폐 표면의 긴장을 증가시켜 폐포 기능을 저하시키기도 합니다.

 

(2) 임상증상

출생시 태변이 피부에 착색

비익호흡

흉곽함몰

청색증, 창백증, 저산소증

호흡부전

호기시 끙끙거리는 소리

술통 모양의 흉곽

기면

저체온, 저혈당, 저칼슘혈증

 

(3) 치료

태변흡인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신생아의 어깨가 분만되기 전에 인두후두부를 철저하게 흡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관지에 부착된 끈적끈적한 태변을 흡인할 경우에는 후두경으로 정확히 보일 때만 수행하며, 기관지에 부착된 태변을 제거하기 위해 기관 튜브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심폐소생술을 빨리 시행하고 영아의 상태가 안정될 때까지 계속 유지합니다. 호흡부전이 있는 영아들은 신생아 집중치료실에 입원시킵니다. 이물질 흡인에 의한 폐렴의 치료로는 인공호흡기를 통한지지, 정맥주사, 항생제 사용 등입니다. 폐혈관의 고혈압이 쉬벡 올 수 있기 때문에 약간 과산소화시키고 알칼리화시키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